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8.21 10:29

" 온라인 예배 명령 어기고 확진자 발생하면 처벌하고 구상권 반드시 행사할 것""
김태년 "고의적 방역방해 강력히 책임 물어야…법적 근거 마련할 것"

1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이해찬(왼쪽)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이해찬(왼쪽)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던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집회 참가자들이 코로나 재확산을 야기했다면서 '구상권 청구'와 '엄중 처벌'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부 교회 등에서 온라인 예배 행정명령에도 불구하고 조직적 불법 선동을 하고 있다"며 "만일 확진자가 발생한다면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하고 구상권을 반드시 행사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온국민이 코로나19 2차 대유행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재 일부 교회·교인 등 종교단체가 몰지각한 행동을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 못 한다"면서 "교인들 중에는 (코로나19) 검사를 거부하고 보건소 직원에게 침을 뱉는 극단적 행동을 했다는 얘기가 있는데 이는 공권력에 도전하고 국민 얼굴에 침뱉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말이 (코로나19 재확산) 1차 고비다. 정부는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며 "코로나19 국난에 많이 지쳐 있지만 다시 마음을 다잡아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해주길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번 감염 폭발은 사랑제일교회 등 일부 극우단체에서 시작돼 광화문집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이라며 코로나19 재확산의 진원지가 전광훈 목사 등이 주도한 8·15 광복절 집회란 점을 재차 강조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민주당과 정부는 악의적 방역 방해 행위는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면서 "사랑제일교회 신도가 명단 제출을 거부하고 치료마저 회피하는 등 공동체를 위협하는 행태를 계속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는 사과는커녕 신문광고를 통해 정부와 방역당국에 책임을 전가하는 등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용납되지 않는 비상식적 행태를 하고 있다"며 "나아가 사랑제일교회 신도를 마치 피해자로 둔갑시키려는 음모론도 퍼뜨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고의적인 방역방해에 강력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조사방해 등 반사회적 방역방해 행위에 대해 징벌적 손해배상제와 강력히 처벌을 할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광화문 집회 참석자는 하루속히 진단검사에 응해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 사랑제일교회 교인 역시 최대한 빨리 검사에 응해주기 바란다"며 "본인의 건강과 가족과 이웃, 그리고 대한민국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최소한의 조치에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미래통합당을 향해서는 "집회에 참석한 통합당 소속 정치인과 당원에 대한 통합당 차원의 진단검사 권고조치가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의 역할이 있지만 통합당 당원과 지지자들에게는 통합당 지도부의 권고와 지침이 큰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