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8.21 10:22

"대북 제재 면제 협의 방식, 한반도 평화 정착 촉진 방향으로 개선"

이인영 통일부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이인영 통일부장관. (사진=통일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보건 의료·공동 방역·기후 환경 분야를 중심으로 대북 협력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1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열린 광복 75주년 기념 평화통일포럼에 참석해 "이제 남북 주민의 생명과 안전,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더욱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협력의 접촉면을 넓혀나가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취임 이후 저는 북측에 소독약, 방호복, 진단키트를 보내고 국제기구를 통해 영유아와 임산부를 위한 영양식을 전달하는 등의 작은 결재를 시작했다"며 "지금까지의 단편적이고 개별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종합적이고 합리적으로 남북 협력의 틀을 만들어서 북한이 신뢰할 수 있고 우리 국민도 공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계를 넘나드는 재해와 재난을 이겨내려면 남과 북도 군사분계선을 넘어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며 "노약자, 어린이들의 아픈 곳을 낫게 할 약품과 물자가 정치적인 이유로 멈춰서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대북 제재 면제 협의 방식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변화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비핵화나 평화구조 정착, 경제 협력의 큰 담론도 뒤로하거나 잊고 지낼 문제는 아니다"라며 "하나하나 작은 힘을 모아 길을 넓혀 나가면서 더 큰 정세의 변화도 도모하려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정치, 군사, 안보의 측면에서 남북관계를 전면 복원하고, 한반도 평화경제의 공존과 번영의 길을 열어가는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