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8.24 14:58

김태년 "통합당, 광화문 집회 참가자에게 진단검사 받으라고 강력히 권고해야"
주호영 "정부, 임시공휴일 지정·외식쿠폰 발행하며 코로나사태 끝날듯한 인식 제공"

지난 6월 3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YTN방송 캡처)
지난 6월 3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사진=YTN방송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코로나19 사태의 재확산 속도가 심상치않아진 가운데 여야는 코로나19 확산의 책임론을 놓고 연일 맞부딪치고 있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산세의 중심에는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있고 여기에 미래통합당의 일부 참가자들도 책임이 있다는 인식을 드러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코로나19 사태 확산 우려가 있었음에도 정부가 경제를 우선 고려해 방역 지침을 느슨하게 푸는 바람에 이 같은 사태가 초래됐다고 맞불을 놓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랑제일교회 신도 명단을 확보했고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도 특정됐다.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신속한 전수검사로 확산을 차단해야 할 것"이라며 "신도들과 집회 참석자들은 본인과 가족, 주변을 위해 검사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 신분보장에도 불구하고 검사에 불응한다면 정부는 전원 고발과 구상권 행사도 불사할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선언했다. 

그러면서 "현 단계에서 더 악화돼서 더 확산되면 이제는 전혀 질적으로 다른 국면으로 넘어가게 된다"며 "현재 2차 거리두기 정도의 수준이 아니고 모든 일상생활이 통제하지 않을 수 없는 심각한 국면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번 일주일에 국민 여러분과 정부, 모든 지자체, 모든 의료진들이 합심해서 반드시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이번 일주일동안 최대한 함께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같은 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통합당과 8·15 광복절 광화문 집회 주도자들과의 연관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2차 대확산 차단의 관건은 광화문 집회 참가자 전원의 신속한 진단검사"라며 "서울시는 집회 참가자의 진단검사 유도를 위해 익명검사까지 도입했다. 집회가 끝난 지 9일이 지났지만 진단검사를 받은 사람이 30%에 불과하다"고 규탄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이 방역에 협조할 의지가 있다면 광화문 집회 참가자에게 지금이라도 진단검사를 받을 것을 강력히 권고해줘야 한다. 진단검사를 권고하는 일이 그토록 어려운 일인지 미래통합당의 태도를 이해하기 어렵다"며 "지금은 제1야당이 근거 없이 정부를 비난하면서 국론을 분열시킬 때가 아니라 방역에 솔선수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나섰다. 그는 "많은 국민은 미래통합당이 전광훈 교회의 반국민적·반사회적 행태와 방역 방해 행위를 비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비판을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전광훈 교회의 광화문 극우 선동 집회에 대한 방역당국의 심각한 우려와 만류에도 불구하고 미래통합당 전·현직 의원과 당원이 참여했고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는 대위기가 벌어졌다. 책임을 못 느끼거나 책임을 회피하려 한다면 과연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반면, 통합당은 민주당과는 상반된 주장을 내놓았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회의에서 "정부가 1차 코로나가 대유행할 때에도 저질렀던 실책을 반복하고 있다"며 "지난 3월 (코로나 유행이)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자 대통령께서는 머지않아 코로나가 사라질 것이라며 마스크를 벗었고, 총리는 야외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고 얘기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의 잘못된 메시지를 국민이 믿어서 대유행이 찾아왔다'며 "정부는 모든 책임을 국민에게 돌리고 공권력을 발휘했다"고 성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2차 대유행과 대량 감염에 대한 전문가가 경고했음에도 2차 대유행을 막지 못한 것은 이유 불문하고 정부 책임"이라고 질타했다.

계속해서 그는 "지속적으로 국민에게 경각심을 고취하고 계도해야 할 정부가 오히려 임시공휴일을 지정하고 외식쿠폰을 발행하면서 마치 코로나가 종식될 듯한 인식을 국민에게 심어줬다"고 힐난했다.

김선동 사무총장은 "민주당의 대야 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면서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전당대회용, 친문(親문재인)용의 무례한 정치공세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금 필요한 것은 코로나 정치가 아니라 코로나 방역"이라며 "실내 50인 이상 집합 금지를 말하며 출퇴근 지하철에 대해서는 아무 말이 없다. 고위험시설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방증"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