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8.27 12:37

29일 민주당 전당대회, 온라인으로 치러져도 '컨벤션 효과' 기대 난망

26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국회는 27일 쇠사슬로 출입문을 봉쇄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26일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국회는 27일 쇠사슬로 출입문을 봉쇄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26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취재했던 기자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국회가 셧다운된 가운데, 여야의 정치 일정이 전면 중단됐다.

여당 지도부는 물론 입법 수장인 박병석 국회의장까지 확진자와 직간접 접촉했음이 밝혀지면서 감염 확산 예방 차원의 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정치권 일각에선 여차하다가는 9월 정기국회 의사 일정도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국회는 27일 국회의사당 본관을 비롯해 의원회관 및 소통관에 출입을 금지하고 방역조치를 취했다. 이 과정에서 주요 출입문은 쇠사슬로 굳게 잠겨 통제됐다.

방역 당국은 전날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를 취재했다가 확진 판정을 받은 언론사 기자의 주요 동선을 중심으로 역학조사를 벌였다. 해당 확진자와 직간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은 50여명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됐던 법사위, 기재위, 외통위 등 9개 상임위의 결산심사 일정이 모두 연기됐다. 민주당과 미래통합당, 국민의당, 정의당, 열린민주당 등 원내 정당들의 공개회의 일정도 전면 취소됐다.

국회 관계자는 "시설 폐쇄 결정은 일단 오늘 하루만 해당하는 것"이라고 했지만, 역학조사 결과에 따라 주요 인사들이 줄줄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가면 입법부 마비 상태가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는 상태다.

전국적인 감염자 증가세를 고려하면 당분간 정상적 국회 운영이 어려운만큼 내달 1일 예정된 정기국회 개회식과 결산안 의결을 위한 4일 본회의 등이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을 확률도 적잖아 보인다.

또한, 29일 열릴 민주당 전당대회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이미 자가격리 중인 이낙연 후보를 비롯해 주요 당 인사들의 당일 외부일정이 어렵게 됐다. 민주당 측에선 '전면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한다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전당대회를 통한 '컨벤션 효과'는 이미 기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한편, 미래통합당은 내달 1∼2일로 예정된 상임전국위 등의 일정을 재조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이날 선제적 조치로 중앙당사를 폐쇄하고 방역 작업을 벌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