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01 11:31

"코로나 재확산으로 다시 위기 찾아와…방역 성공이 경제 회복의 가장 빠른 길"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11일 은행연합회에서 정부부처와 금융유관기관, 금융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달 11일 은행연합회에서 정부부처와 금융유관기관, 금융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일 “금융권에서는 내부로는 비상대응 부서와 금융지원 부서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외부로는 금융당국, 방역당국과의 보고, 협력체계를 구축해 철저한 방역과 적극적인 금융지원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금융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대응현황을 집중 점검했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경제에 또 한번의 위기가 찾아오고 있다”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길어지면서 어렵게 마련한 경기반등의 흐름이 꺾이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밝혔다.

이어 “강력한 방역조치가 단기적으로는 경제활동을 제약할 수 있으나 방역에서의 성공이 경제를 회복시키는 가장 빠른 길”이라며 “금융의 역할은 방역조치 강화로 인한 일시적인 어려움에 소상공인과 기업들의 버팀목이 되는 것”이라고 주문했다.

손 부위원장은 “앞으로의 일주일이 방역의 최대고비인 만큼 금융권에서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겠지만 방역의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해 달라”며 “금융당국과의 상시보고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이행해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특히 “금융회사들은 경제적 피해회복을 지원하는 경제 치료기관으로 코로나19 확산에도 BCP(업무지속계획) 가동과 비대면 지원 시스템 등을 활용해 본연의 기능을 지속해야 할 것”이라며 “매매, 결제시스템 등 금융인프라는 상호 연계성이 높으므로 시스템적 위기로 전이되지 않도록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대응관련 재택근무가 가능하도록 망분리 예외조치를 허용한 바 있다”며 “재택근무 시 보안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해킹·정보유출 등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금융보안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정부는 이번과 같은 비상상황, 근무환경 변화 등에 금융회사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전자금융업자, 금융인프라 기관 등의 디지털 금융보안 체계를 전반적으로 재점검하고 보안규제 합리화 방안도 단계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그간 코로나19 영향과 수해 등으로 경제적 피해가 누적된 만큼 방역과 함께 경제에서도 비상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지난 주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중소기업, 소상공인 만기연장·이자상환 유예조치’, ‘금융규제유연화방안’, ‘공매도 제한’ 추가연장 등을 결정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조치들은 금융권이 적극적인 실물경제 지원 역할을 지속하고 금융시장의 불안심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에서는 연장조치들의 이행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장기적 시계 하에서 관리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로 취약계층,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며 “민생금융안정패키지 프로그램의 경우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 10조원, 중소중견 기업 지원 프로그램 8조원 등 지원여력이 충분한 상황인 만큼 방역의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적기에 충분한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확산추이와 정책자금 소진속도 등을 감안해 관계부처 협의를 통한 프로그램 보완도 검토할 것”이라며 “향후 실물경제의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비축된 지원여력을 활용해 자금을 신속하고 충분하게 공급하겠다”고 덧붙엿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금융지원이 늘어날수록 기업과 가계가 미래에 상환해야할 부채도 증가하게 된다”며 “금융지원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무제한적으로 이어질 수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가계와 기업이 새로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미래를 위한 투자도 멈추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한국판 뉴딜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과 신산업 육성을 차질없이 이행하기 위한 청사진인 만큼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위한 금융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