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01 17:03

'원점 재검토'에는 선 그어…"문제점 없던 것으로 할 수 없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의료계 파업에 대해 “정부는 단 1명의 의료인도 처벌을 받는 일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폭넓고 광범위하게 소통했지만 아직 집단행동이 지속되고 있어 참으로 안타깝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10명의 전공의가 고발돼 있는 것과 관련해 “이번 사태로 희생되는 것을 절대 바라지 않는다”며 “정부의 권능이 크게 손상되지 않는 한 유연한 자세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생각”이라고 언급하면서 그간 강경대응 입장에서 한 말 물러섰다.

또 “어제 정부가 오늘부터 시작하는 의사 국가고시를 1주일 연기했는데 이는 다시 한 번 손을 내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상황이 지속되면 승자는 없고 패자만 있을 것”이라며 “하루빨리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의료 서비스를 기다리고 있는 환자들을 돌봐주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의료계가 주장하는 '원점 재검토'에 대해서는 “정부가 인식하는 문제점을 없던 것으로 할 수는 없다”며 “의료계도 공감하는 문제점인 만큼 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해 보자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