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02 16:05

김종인 "시대변화 선도하고 약자와 동행하며 국민 통합 앞장서는 정당될 것"

미래통합당 페이스북 계정 프로필 사진에 올라 있는 새 당명 '국민의힘' (사진=미래통합당 공식 페이스북)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래통합당이 2일 당 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소집하고 '국민의힘'으로 당명을 개정했다. 지난 2월 17일 통합당으로 이름을 바꾼 지 7개월만이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 전국위원회에서 당명 변경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오후에 최종 의결했다.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총 578명의 전국위원을 대상으로 ARS 투표를 실시했고 원안대로 의결됐다.

이날 부의된 안건으로는 '국민의힘' 당명 개정을 포함해 ▲한국형 기본소득 ▲부동산 공급 확대 ▲금융규제 완화 등의 내용이 담긴 새 정강정책인 '모두의 내일을 위한 약속' 및 기본정책 '10대 약속' 개정이 있었다. 상설위원회인 '국민통합위원회', '약자와의동행위원회' 신설을 위한 당헌 개정도 포함됐다.

다만 초안에 담겼던 '국회의원 4선 연임 제한 추진' 조항과 기초의회·광역의회 통폐합 방안은 전날 비대위원회와 의총에서의 논의 끝에 최종안에서는 제외됐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국위 인사말에서 "정강정책과 당명 개정은 국민의 신뢰와 당의 집권 역량을 되찾는 데 큰 기둥으로 세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은 시대 변화에 뒤쳐진 정당, 기득권 옹호 정당, 계파로 나뉘어 싸우는 정당 등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며 "이제 시대변화를 선도하고 국민과 호흡하는 정당으로 거듭나 약자와 동행하며 국민 통합에 앞장서는 정당으로 체질을 바꿔나갈 것"이라고 혁신 의지를 다졌다.

통합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승인과 함께 정식으로 당명을 교체할 예정이다. 선관위는 이르면 이번 주 내에 당명 변경등록을 승인할 것으로 예측된다.

통합당은 "강령·기본정책 및 당헌 개정을 위한 당내 절차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오늘 변경 등록을 거쳐 등록증을 교부받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전국위는 코로나19 방역조치를 위하여 유튜브 생중계와 ARS 투표를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지난 1일 통합당 상임전국위는 새 당명 최종 후보군으로 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선정한 '국민의힘'을 원안대로 추인했다. 2일 전국위 의결까지 거쳐 통합당은 '국민의힘'으로 새로 탄생하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