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9.03 11:54

특화 테마를 갖춘 상업시설, 우수한 가시성과 이색적인 분위기로 인기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도심 속 숲을 테마로 한 빌리지몰 ‘어반그로브 고덕’ 공개돼 눈길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최근 상업시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과거 주된 투자처로 꼽히던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시설이 각종 부동산 규제로 투자가치가 낮아지면서, 투자자들의 발길이 상업시설로 몰리고 있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특화 테마를 도입한 상업시설들이 투자자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경기 침체와 소비 패턴 변화로, 전통적인 입지와 유동인구만을 내세워 투자자 및 임차인을 끌어들이기에는 한계가 생긴 것이다.

실제 독특한 테마를 갖춘 상업시설은 특유의 이색적인 분위기로 소비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는다. 여기에 뛰어난 가시성으로 유동 인구 유입에 효과적이며, 방문객들에게 특별한 이미지로 각인돼 재방문까지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독특한 테마가 반영된 상업시설은 분양 성적도 우수하다. 반도건설의 ‘카림애비뉴’는 세계 3대 산업디자이너인 ‘카림 라시드’와의 협업으로 탄생된 브랜드 상가로 일반 상가와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선보인다. 2014년 동탄2신도시 C15블록에 분양한 ‘카림애비뉴 동탄’은 수변공간 조형물, 상가 입구 구조물 등 독특한 디자인과 뉴욕 스타일의 외관 디자인 등이 부각되면서 분양에 흥행했다.

김포한강신도시에 공급된 금성백조의 ‘애비뉴스완’은 지중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리스본 스타일의 건축 디자인을 바탕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선보여 조기 완판에 성공했으며, 경기도 안산에 분양한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북유럽 테마에 수변 스트리트형 설계를 도입해 계약 시작 하루 만에 완판을 기록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서 특화 테마를 도입한 상업시설이 공개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동안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테마 컨셉트가 적용된 대규모 상업시설 ‘어반그로브 고덕’이 바로 그 주인공.

‘어반그로브 고덕’은 고덕국제화계획지구 Ebc-1블록에 들어서는 49층 초고층 주상복합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에 조성되는 상업시설이다.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60,521㎡, 585실 규모로 아웃도어와 인도어, 테라스가 결합된 대규모 복합 상업시설이다.

도심에서 만나는 숲을 테마로 한 빌리지몰 컨셉트가 적용돼, 도시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휴식과 여유, 힐링, 문화, 예술 등을 함께 소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기존에 소비 지향적으로 꾸며진 도심의 쇼핑몰과는 차별화된 모습이다. 

특히 계절과 문화과 공존하는 ‘컬처테인먼트 가든’ 쇼핑몰로 구성돼 눈길을 끈다. 

벚나무 가로수와 팽나무숲, 잔디마당, 바닥분수, 파이어 핏(야외용 화로) 등을 단지 중앙에 배치해, 방문객들이 사계절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며 온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공원으로 이어지는 스트리트는 이국적인 분위기를 주는 화려한 색상의 ‘로맨틱 런웨이’, 트렌디한 감성과 음악이 흐르는 ‘팝스트리트’, 365일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는 ‘페스티벌 워크’, 조형물과 분수가 있는 ‘플레이 아지트’ 등 총 4가지 콘셉트가 적용된다. 

입구 초입에는 유명 디자이너 이재형의 작품 ‘매트릭스 레빗’이 설치된다. 숲 속 정원에서 우연히 마주친 토끼를 콘셉트로 한 이 작품은 미디어 파사드가 늘 새로운 느낌과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분양 관계자는 “고덕국제신도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지리적 장점은 물론, 그 동안 고덕국제신도시에서 볼 수 없었던 테마가 적용된 대규모 빌리지몰이라는 점이 부각되면서 투자자들의 문의가 이어지가 있다”라며 “차별화되는 컨셉과 규모를 바탕으로 고덕국제신도시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상업시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어반그로브 고덕’은 상가 투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탄탄한 배후 수요도 갖췄다. 

총 665가구로 조성되는 ‘힐스테이트 고덕 스카이시티’의 입주민 고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며, 인근에 이미 입주가 예정되거나 완료된 공동주택 9,400여 세대의 수요도 갖추고 있다. 더불어,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라인으로 조성중인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의 근로자 수요와 공원과 박물관(예정), 예술의 전당(예정) 등을 찾는 나들이 유동 인구까지 자연스레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어반그로브 고덕’은 전문 임대 매니지먼트 회사와 협력하여 우수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임대케어플러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이를 통해 투자자의 임대 부담을 낮추고, 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반그로그 고덕’의 홍보관은 현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183번지에서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