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03 14:26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는 ‘고객이 계약상 의무를 위반한 경우 고객에게 이의제기 또는 원상회복의 기회를 부여하는 절차 없이 즉시 기한의 이익을 상실’시킴으로써 고객의 권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여신전문금융회사 약관 64개에 대한 개선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현재 여전사와 고객(채무자)간 체결되는 여신계약에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표준 여신거래기본약관’은 고객이 담보물건을 임의로 양도해 금융회사에 손해를 끼친 때 등의 경우 금융회사가 1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해 독촉하고 그 통지의 도달일부터 해당 기간이 경과해야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여전사가 사용 중인 ‘자동차 할부금융 표준약관’ 등 2개 표준약관 및 31개 여전사의 62개 개별 약관은 고객이 담보물 등을 임의처분(양도·대여·등록말소 등)할 경우 고객에게 이의제기 또는 원상회복의 기회를 부여하는 절차 없이 즉시 기한의 이익을 상실시키는 특별 조항을 두고 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가 개별 금융거래에서 사용하는 특약에서 정하는 고객의 권리 수준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외에는 기본약관에서 정하는 고객의 권리 수준보다 축소하지 않는 것이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바람직하나 담보물 등 임의처분 시 기한의 이익을 즉시 상실시키는 해당 조항은 기본약관인 ‘표준 여신거래기본약관’에서 정하고 있는 고객의 권리를 특약을 통해 축소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금감원과 여신금융협회는 ‘자동차 할부금융 표준약관’ 및 ‘중고 자동차 대출 표준약관’의 해당 조항을 ‘표준 여신거래기본약관’ 수준으로 지난 8월 13일 개정했다.

또 올해 하반기 중 여전업계와의 협의를 거쳐 개별 여전사가 사용 중인 오토론 대출(또는 할부) 약관, 건설기계 할부 약관, 일반 할부금융 약관, 설비리스 약관 등 할부·리스금융 약관의 개정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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