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06 17:43

고용 취약계층에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매출 감소 소상공인에 새희망자금 '지원'

당정청 관계자들이 6일 고위당정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YTN 유튜브 캡처)
당정청 관계자들이 6일 고위당정협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YTN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7조원대 4차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당정청은 6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피해가 집중된 계층에 대해 맞춤형으로 촘촘히 지원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조속히 마련함과 동시에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4차 추경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 김태년 원내대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당정이 합의한 추경 예산은 7조 중반대 규모다. 4차 추경안에는 특수고용형태근로자 등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2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 매출 감소 소상공인에 대한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기존 정부지원 프로그램에서 혜택받지 못한 저소득층에 긴급생계비 지원, 돌봄 수요에 따른 아동 특별 돌봄 지원, 비대면 활동 뒷받침을 위한 통신비 지원 등이 포함된다.

최 대변인은 "당은 특히 코로나 재확산 사태로 수요가 급증한 소상공인 경영안정, 아동 돌봄, 청년 구직활동, 통신비 부담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더 강력히 추진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당정은 9월 말 추석을 계기로 민생안정 대책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추석 대책에는 이동을 자제한 가운데 서민물가 관리 등 민생부담 완화,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지원 등에 중점을 둔다. 

최 대변인은 "정부는 이상 내용을 망라한 긴급 민생, 경제 종합대책을 관계부처간 조속히 협의해 금주 중에 대책 발표 및 추경안 국회 제출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속도를 내기로 했다"며 "당 차원에서도 추석 전 추경안이 국회에서 통과되고 신속히 집행돼 서민생활 및 고용 안정 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