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9.07 02:42
'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환불원정대 엄정화, 이효리, 제시, 화사 (사진=MBC)
'놀면 뭐하니' 유재석과 환불원정대 엄정화, 이효리, 제시, 화사 (사진=MBC)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놀면 뭐하니 2위 사랑의 콜센타 3위 아는 형님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5일부터 2020년 9월 5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59,502,9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지난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8,724,162개와 비교하면 10.75% 줄어들었다.
 
1위, 놀면 뭐하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2,297 미디어지수 2,983,292 소통지수 1,847,988 커뮤니티지수 1,189,049 시청지수 1,456,7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29,407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745,594와 비교하면 9.46% 하락했다.
 
2위, 사랑의 콜센타 브랜드는 참여지수 1,970,698 미디어지수 1,756,077 소통지수 2,223,610 커뮤니티지수 1,214,305 시청지수 2,530,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95,53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357,220과 비교하면 6.39% 하락했다.
 
3위, 아는 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9,945 미디어지수 1,515,703 소통지수 2,069,213 커뮤니티지수 1,632,231 시청지수 493,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70,9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453,530과 비교하면 11.12% 상승했다.
 
4위, 나 혼자 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0,146 미디어지수 1,411,382 소통지수 2,298,401 커뮤니티지수 1,011,842 시청지수 1,234,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26,331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438,180과 비교하면 31.73%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106 미디어지수 1,037,901 소통지수 2,068,869 커뮤니티지수 365,959 시청지수 1,753,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88,91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797,870과 비교하면 11.9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순위 분석결과, 놀면 뭐하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8월 예능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178,724,162개와 비교하면 10.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15.51 하락, 브랜드이슈 16.33% 하락, 브랜드소통 6.93% 하락, 브랜드확산 20.12% 하락, 브랜드소비 2.33%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놀면 뭐하니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면접하다, 공개하다, 데뷔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재석, 환불원정대(엄정화, 이효리, 제시, 화사), 싹쓰리(유두래곤, 린다G, 비룡)'가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83%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2020년 9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놀면 뭐하니, 사랑의 콜센타, 아는 형님, 나 혼자 산다, 미운 우리 새끼, 아내의 맛, 뽕숭아학당, 라디오스타, 전지적 참견 시점, 보이스트롯, 복면가왕, 히든싱어, 1호가 될 순 없어, 슈퍼맨이 돌아왔다, 구해줘 홈즈, 불후의 명곡, 바퀴달린집, 신박한정리, 1박 2일, 동상이몽, 뭉쳐야찬다, 전국노래자랑, 서울촌놈, 맛남의 광장, 개는 훌륭하다, 살림하는 남자들, 여름방학, 불타는 청춘, 백파더, 집사부일체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