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07 17:01

김선동 "어느 병사가 부대 복귀 명하는 전화에 버젓이 '집이다' 할 수 있나"

지난 8월 3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현,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성일종 의원(왼쪽 첫 번째), 주호영 원내대표, 김종인 비대위장,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지난 8월 3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현,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성일종 의원(왼쪽 첫 번째), 주호영 원내대표, 김종인 비대위장, 이종배 정책위의장이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 '병역비리 의혹'과 관련해 여야 간의 공방이 점점 더 치열해지면서 사태가 국민권익위원회로까지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국민권익위원회를 정조준 해 "국민권익위까지 추미애의 친위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지난 주에 국민권익위에 추미애 장관의 아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해충돌이나 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하는지 질의한 적이 있다. 권익위 담당 부서인 행동강령과에선 나름대로 결론을 내린 걸로 아는데 권익위는 답변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담당자는 민감 사안이고 전례가 없어서 위원장의 결재를 받은 후에나 답변을 낼 수 있다고 했다"며 "과장·국장이 결재해야 한다는 말은 들어봤어도 기관장의 결재라는 건 들어본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검찰에 대한 인사권을 틀어쥐고 있는 법무부 장관의 아들을 수사하는게 이해충돌에 해당하는지는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라며 "초등생에게 물어봐도 금방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계속해서 "간단한 문제를 왜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이 결재해야 받을 수 있는지 공개적으로 묻는다"며 "전현희는 전 민주당 의원으로 한때 추미애를 당 대표로 모신 사람이라서 전현희 위원장이 이 사건에 직접 답하는 게 (오히려) 이해충돌에 해당하지 않느냐"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권익위는 노무현 정부 당시에 부패 척결을 위해 설립된 기관"이라며 "권익위 공무원은 눈치보지 말고 소신있게 일하기를 바란다. 지금 즉시 국회 질의에 대해 원칙 있는 답변을 제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곧바로 김선동 사무총장이 지원사격에 나섰다. 그는 "추미애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에게 묻는다"며 "어느 병사가 휴가 복귀일에 복귀하지도 않고 부대에서 오는 전화에 버젓이 '집이다'라고 답할 수 있는지, 어느 병사의 부모의 직원이 부대 장교에게 휴가 연장 전화할 수 있는지, 어느 병사가 별다른 진단서·소명서·명령서가 누락된 채 20일 연장돼서 휴가를 다녀올 수 있는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병사가 휴가복귀일에 복귀하지 않으면 그 병사와 부대는 어떻게 되는지, 국군 장병들에게 상식적으로 여쭈라고 해보고 싶은 심정"이라며 "제 위치에서 국방의무를 다하는 60만 국군 장병을 대신해서 묻는다. 제대로 수사해달라. 추미애 장관 아들 관련 수사는 특임검사가 안 된다면 특검으로 해야 된다고 믿는다"고 피력했다.

하지만, 민주당 의원들의 반응은 이와는 상반됐다. 송갑석 민주당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에 해명할 것은 하고 진상을 규명할 것은 해야 한다"면서도 "야당의 문제 제기나 공세가 좀 지나치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명까지 바꾸면서 새롭게 당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상황이므로 이런 것들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나라에서 법무부 장관직을 수행한다는 것이 참으로 힘든 일"이라며 "현재 다 고발돼서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고 현재로서는 언론의 의혹 제기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다저렇다 단정하기에는 그렇다"고 추 장관을 비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