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9.08 15:42
서울의 아파트. (사진=남빛하늘 기자)
서울의 아파트. (사진=남빛하늘 기자)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부동산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이 서울의 주택 수요 및 쏠림 현상을 경기권으로 일부 분산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사전청약 대기수요가 장기간 전세시장에 머물게 되면 전·월세 가격의 꾸준한 오름세가 우려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지난 8‧4 공급대책의 후속조치로 내년 7월부터 2년간 서울 및 수도권에서 6만호를 사전청약을 통해 우선 공급한다고 8일 밝혔다. 내년 7~8월 인천계양을 시작으로 9~10월 남양주왕숙, 11~12월 고양창릉·부천대장, 과천지구 등 3만호에 대한 사전청약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나머지 3만호는 내후년 상반기에 공급한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최근 수도권 주택 ‘패닉 바잉’의 주 수요층이었던 3040세대가 특별공급 자격을 적극 활용할 수 있다면 3기 신도시 사전청약에 관심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주거선호와 택지구득난, 정비사업 정체로 집값 고공행진을 기록하고 있는 서울의 주택 수요 및 쏠림 현상을 경기권으로 일부 분산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또한 정부는 60~85㎡ 공공분양주택의 비율을 30~50% 수준으로 지역 여건에 맞춰 확대한다. 공공택지 내 민간분양주택도 통상 60~85㎡ 주택이 60% 이상(85㎡ 초과는 20% 이상) 공급되므로 중형 이상 주택 수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2인 가구에 맞는 소형 평형도 지역별 수요에 맞춰서 공급할 계획이다.

공공분양주택의 경우 단순히 평형을 넓히는데 그치지 않고 가변형 벽체, 넉넉한 수납공간, 빌트인 가구 등 입주자의 라이프 사이클을 적극 반영한 평면 개발, 주택 품질 및 디자인 개선방안 등을 마련하고 있다. 민간분양주택은 토지분양 시 디자인 계획 등도 평가항목에 반영해 보다 아름답고 쾌적한 설계를 유도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신혼부부도 자녀를 낳으면 더 큰 집이 필요하니 이러한 정책 방향은 좋다”면서 “공공아파트라고 무조건 싸고 저렴하게 지으라는 법은 없으니 이런 고정관념을 깨는 시도가 좋다”고 평가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대기수요가 입주 전까지 전세시장에 장기간 머물면서 전‧월세 가격의 오름세와 시장의 매물감소 문제는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함 랩장은 “무주택 실수요자에게 사전청약 일정을 미리 알림에 따라 기존 주택시장으로 몰렸던 매입 수요를 조절하는 효과를 기대할 만하지만 3기 신도시 분양을 노리는 무주택자가 임대차 시장에 머물면서 전·월세 가격의 꾸준한 오름세는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수도권 무주택자들의 합리적인 내 집 마련 기회가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을 통해 열리는 만큼 분양시장에 대한 수요자의 기대감이 실망감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차질 없는 공급추진과 광역교통망 및 인프라 확충에 만전을 기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이 책임연구원도 “사전청약은 글자 그대로 본 청약에 앞서 실시하는 것이니 실제 입주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적지 않아 그때까지 이들은 어딘가에서 임차인으로 살아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전세시장의 매물감소 문제는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 부분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