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08 17:08

"선물 보내기 운동으로 전통시장·농축수산민께 도움 줄 것"

이낙연(왼쪽) 민주당 대표가 지난 6일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낙연(왼쪽) 민주당 대표가 지난 6일 국무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해 정세균 국무총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8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차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낙연 대표는 "온누리 상품권의 구매한도와 할인율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추석 전에 1조 7 천500억 정도가 활용될 것으로 추산한다"며 "구체적으로는 종이 상품권 구매한도를 현행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리고 할인율로 5%에서 10%로 높이겠다. 모바일 상품권의 구매한도는 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올리겠다. 할인율은 10%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명절이나 경조사에 회사가 사원들에게 드리는 비용의 비과세 한도를 연간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늘리는 쪽으로 정부와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자체별로 운영되는 지역화폐 소득공제를 늘리고 캐쉬백 폭을 확대해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지자체, 중소상공인·자영업자 연계로 각종 상품전을 통한 판촉행사를 마련해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매출증대를 돕고자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부모님께는 효도상품을, 자식에게는 농축수산물을 보내서 가족 친지 이웃과 정을 나누는 추석이 됐으면 한다"며 "이런 선물 보내기 운동이 코로나로 몹시 위축된 전통시장에도 도움을 드리고 수해로 시름에 잠긴 농축수산민분들께도 작은 위안을 드렸으면 하는 바램"이라고 소망했다. 

그러면서 "이런 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 부처, 공공기관, 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중기중앙회 같은 경제단체도 선물보내기에 동참해주길 부탁드린다"며 "청탁금지법을 규정하는 선물 기준에 대해 내부에서 함께해줬으면 한다. 선물보내기에 필요한 조치를 바로 이행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국난극복위원회가 또 해야 할 일은 말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입법이 필요하면 입법, 예산이 필요하면 예산 조치까지 이어가는 활동을 하려 한다"며 "각 본부별로 실무지원팀을 붙여드릴테니 아무쪼록 내실있는 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김진표 공동위원장도 나섰다. 그는 "당정이 2차재난지원금을 맞춤형 긴급지원으로 결정했고, 이를 추석 전에 지급하려면 적어도 금주 중에는 맞춤 기준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며 "우선 지원 대상 맞춤형으로 여러 가지 지원 예산을 카테고리를 정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지원분야의 카테고리에서 사각지대가 없도록 면밀히 정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게다가 "카테고리별로 지원대상과 지급금액 등을 정할 때에는 너무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현장 실사 이런 것 등을 해서는 2주내에 처리도 못하고 갈등만 낳을거라 생각한다"며 "최소한의 요건만 갖추면 받을 수 있게 하고 공무원에게 그렇게 할수 있도록 면책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