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09 17:21

“임대료 인하 임대인, 세제혜택 연장 방안 챙겨 달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1일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오는 1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제8차 비상경제회의를 개최한다.

9일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내일 회의는 정부와 청와대, 여당이 한 자리에 모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을 중점으로 논의하는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 회의’로 진행된다.

임 부대변인은 “이번 회의는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국민의 경제적 어려움에 대해 정부는 가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민생안정과 경제 회복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총결집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보건복지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한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예결위원장 등이 함께 한다. 청와대에서는 비서실장, 정책실장, 정무·일자리·경제·사회수석이 자리한다.

이날 회의는 맞춤형 긴급 재난지원 패키지 관련 4차 추경과 추석 민생안정 대책이 주로 다뤄질 예정이다. 또 방역 및 경기보강 패키지 등도 논의된다.

임 부대변인은 “비상경제회의에서 논의된 4차 추경안 등은 바로 내일 국무회의를 열어 확정할 것”이라며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추석 연휴 전 현장 지원이 개시될 수 있도록 국회와 긴밀히 소통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된 내용은 이날 오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을 통해 자세히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9일 민주당 신임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3세 이상 국민에게 월 2만원의 통신비를 일괄 지원하는 방안을 정부에 요청했고 정부는 이 같은 당의 요청을 적극 검토해 비상경제회의에서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또 김태년 원내대표가 “임대료를 깎아주는 임대인에 대한 세제혜택을 연장하면 위기 속에 서로 연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문 대통령은 “임대인에 대한 세제혜택을 계속 연장하는 방안을 챙겨 달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지시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