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10 17:22

정부, 추석 민생안정대책 발표…보건 취약계층에 마스크 2000만장 보급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자료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추석명절 코로나19 집단감염 가능성에 대비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마스크 2000만장을 보급한다. 또 전통시장 활력제고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를 50만~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높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추석 민생안정대책’과 관련해 “무엇보다 연휴 중 빈틈없는 진료·방역체계 유지와 따뜻한 민생기반 확충이 가장 중요하다”며 “감염병 전담병원·생활치료센터·선별진료소를 상시 운영해 국민들의 의료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중교통 이용 증가 등에 대비해 KTX·고속버스 등에 대한 방역과 승객간 거리두기를 철저히 할 것”이라며 “기차역·공영홈쇼핑 등을 통해 마스크를 저렴하게 할인판매하고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 대상으로 마스크 2000만장도 집중 보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국민 안전을 위한 마스크 3종 대책을 시행한다. 마스크 접근성 제고를 위해 전국 기차역(코레일운영), 공영 홈쇼핑 등에서 마스크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보건취약계층인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사회복지시설 거주자를 대상으로 9월중 마스크 2000만장을 집중 보급한다. 또 명절기간 수요증가에 대응해 마스크, 손소독제 등의 매점매석 단속에 나선다. 

정부는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성수품 공급을 확대한다. 배추, 돼지고기, 명태 등 16개 핵심 성수품에 대해 공급량을 평소 대비 1.3배 확대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농산물은 1.6배, 축산물은 1.2배. 임산물은 2.8배, 수산물은 1.2배 각각 늘린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로 명절대목 장사에 차질이 생길까 노심초사하고 있는 농어민·전통시장·소상공인의 우려를 조금이나마 덜 수 있도록 지역경제 맞춤형 소비창출 노력을 뒷받침 하겠다”며 “우선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개정해 추석 전후 한시적(~10월 4일)으로 농수산물 및 농수산 가공품 선물가액 상한을 10만원에서 20만원까지 상향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지급 예정인 올해 농업직불금 2조4000억원도 12월에서 11월로 최대한 조기지급하고 태풍 피해 등에 대한 농어민 재해보험금도 선지급할 방침”이라며 “전통시장 활력제고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는 50만~7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상향하고 공공기관 성과급 등을 온누리상품권으로 확대·지급해 전통시장 추가 수요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