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11 11:06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혐의로 재판 출석…"넘어야 할 산 많고 건너야 할 강 여럿"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사건' 관련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사건' 관련 2차 공판에 출석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유재수 감찰무마 의혹' 등 혐의로 재판에 출석하며 "형사 피고인이 돼 재판을 받는다는 것은 굉장히 무거운 짐을 지고 족쇄를 차고 먼 길을 걸어가는 것과 비슷하다. 일희일비(一喜一悲)하지 않고 지치지 않고 끝까지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조 전 장관은 1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 심리로 열리는 자신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 6차 공판에 앞서서 "넘어야 할 산이 많고 건너야 할 강이 여럿이다"라며 이 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지난 2017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당시 금융위원회 정책국장)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을 알고도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중단시킨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날 조 전 장관 등 재판에는 금융위원회 관계자들인 최모씨와 김모씨가 증인으로 나온다. 이들은 2017년 청와대 특별감찰반이 당시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이었던 유 전 부시장 감찰을 진행할 당시 금융위 소속이었다.

당시 특감반은 첩보를 토대로 유 전 부시장의 뇌물수수 등 비위 의혹에 대한 감찰을 진행했다. 감찰이 시작되자 유 전 부시장은 2017년 11월 병가를 냈다.

유 전 부시장은 2018년 1월께 사표를 내기로 했고, 이 시점에 특감반의 감찰은 중단됐다. 하지만 실제 유 전 부시장이 사표를 낸 것은 같은해 3월이었다.

유 전 부시장은 금융위에서 명예퇴직하며 국회 수석전문위원으로 자리를 이동했다. 검찰은 이를 '영전'이라고 표현한다.

이날 증인 최씨와 김씨를 상대로 당시 금융위 차원의 별도 감찰 없이 유 전 부시장이 명예퇴직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한 신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증인으로 나온 김용범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현 기획재정부 1차관)은 당시 청와대에서 유 전 부시장의 사표를 수리하라는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민주당 수석으로 가고 싶어하는 것에는 의구심이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