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15 12:10

스마트업·스피드업·스케일업 3대 전략 수립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해 1조5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범부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협의회’를 온라인 영상회의로 개최하고 ‘제7차 기술이전·사업화 촉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R&D 성과가 연구실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에 활발히 이전되고 신속하게 사업화에 성공해 산업 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기술이전법 제5조에 따라 매 3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국토교통부, 특허청 등 15개 부처·청의 기술이전·사업화 정책방향을 종합해 수립한 범부처 계획이다.

정부는 기술혁신이 ‘체감 가능한 산업혁신’이 될 수 있도록 기술, 제품, 시장의 간극을 해소하는 기술이전·사업화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시장수요자 중심의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스마트업’, ‘스피드업’, ‘스케일업’의 3대 전략을 수립했다. 

스마트업 전략을 통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사업화·시장 진출을 감안한 시장 수요자 중심의 우수 R&D 성과를 창출하고 스피드업 전략으로 기술 공급자-수요자 간 신속한 기술매칭 기반을 조성한다. 스케일업 전략을 통해서는 사업화 자금애로 해소를 위한 투자 확대와 시장진출·판로 개척을 위한 규제·인증지원 및 공공조달 활용을 확대한다.

또 공공기술의 상업적 활용 촉진을 위해 엄격한 통상실시 원칙에서 벗어나 스토킹호스 방식의 전용실시 제도를 도입하고 141개 기술거래기관·29개 기술평가기관을 활용한 기술거래․평가 데이터(연 6000여건) 기반 AI 기술평가·기술매칭 시스템을 구축한다.

한편, 산업부, 중기부, 교육부, 국토부 등 4개 부처는 합동으로 외부기술도입·기술지주회사 설립·대학창업 촉진 등 기술사업화 지원을 위해 2022년까지 1조5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기술이전·사업화는 R&D 성과를 활용해 제품·서비스를 생산하고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으로 기업활력을 촉진하고 산업구조 전환을 가능케 하는 핵심 수단”이라며 “산업부는R&D 혁신방안을 지난 8일 발표한 데 이어 이번 계획을 통해 시장 중심의 R&D 성과 창출과 효율적인 기술이전 기반 조성, 투자확대를 통한 우리 기업의 사업화 역량제고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