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15 16:01

코로나 대응 기업 지원 추가대책 발표…소상공인, 가스·전기요금 납부유예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기계·항공제조 산업에 3000억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지원한다.

국가산단·공공기관 입주기업에 대한 임대료 감면도 실시한다. 소상공인 전기·가스요금 납부유예 및 분할납부 조치도 9월에서 12월까지로 3개월 연장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5일 ‘제2차 실물경제 점검회의 겸 제15차 산업·기업 위기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 대응 기업 지원 추가대책’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부담 완화 및 고용·금융지원 등 위기극복, 공공수요 창출, 수출 돌파구 마련, 업종별 맞춤형 지원 등 4대 주요 대책을 제시했다.

전기·가스요금 납부유예 및 산단 등 임대료 감면을 통해 기업부담을 완화한다.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당초 9월 이전 요금까지만 적용될 예정이었던 전기요금과 도시가스 요금의 납부유예 및 분할납부 조치를 9~12월 요금청구분까지 연장한다.

국가산단 입주기업(800개) 임대료는 50% 감면(9~12월분)한다. 공공기관 입주기업(1000개) 임대료도 최대 100% 감면한다.

중견·중소기업 등 대상 고용·금융 지원도 추진한다. 중견·중소기업 비대면 일자리 박람회를 오는 16일부터 25일까지 개최하고 연내 7회 업종별 릴레이 비대면 채용설명회도 추진한다.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 지원 대상도 확대한다.

산업부는 공공수요 창출을 위해 4분기 예정돼 잇는 4조3000억원 규모의 공공기관 투자 및 물품·자산 구매를 신속 집행하기로 했다. 공공기관 투자는 4분기중 3조5000억원을 신속 집행하고 물품·자산 구매 금액 8000억원 지급기일 단축 및 선금지급 확대, 입찰기간 축소 등을 통해 협력업체 자금융통 지원을 강화한다.

비대면 화상면접 등을 활용해 하반기 공공기관 채용(5000여명)은 정상 추진한다. 이는 한전 1169명, 한전KPS 719명, 한수원 662명 등 총 5139명(공채, 인턴 등 포함) 수준이다.

수출 지원도 지속한다. 우선 중견기업 무역보증 한도 상향 및 온라인 보증을 출시한다. 중견기업 수출신용 보증한도는 5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2개 상향하고 온라인 보증은 12월 출시한다. 마케팅·상담·물류 등 수출 단계별 비대면 지원도 강화해 10대 업종별 온라인 전시관을 개관한다.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업종별 맞춤형 지원책을 추진한다. 뿌리산업의 경우 입찰‧계약‧지급 등 이행보증 한도액을 3배 상향(2억원→6억원)하고 품질 바우처·수출지원 및 ‘(가칭)뿌리산업 명장교육센터’ 구축을 추진한다.

기계 및 항공제조 산업에 대해서는 3000억원 규모의 특별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중소·중견 협력업체에 긴급 유동성을 공급한다. 노후 장비 교체와 수출시장 개척도 추진한다.

성윤모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예기치 못한 코로나 사태가 계속되면서 경기 반등이 지연되고 국민과 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소상공인·중소기업과 섬유‧뿌리 등 규모가 작고 재무능력이 취약한 업종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부는 코로나 위기 속 산업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수출·내수 등 다각도의 지원책을 마련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경청했다”며 “최근의 경제상황에 따라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기업 지원 추가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