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9.15 16:24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 1000만명분…글로벌 제약사 협상 통해 2000만명분 구매

백신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백신 관련 이미지.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국민의 60% 수준인 약 3000만명이 접종할 수 있는 규모의 코로나19 백신 확보에 나선다. 

정부는 15일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백신 도입 방안'을 발표했다. 

백신 확보는 투 트랙으로 진행한다. 우선 '코백스 퍼실리티'에 참여해 10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코백스 퍼실리티는 백신 균등 분배를 목표로 구성된 다국가 연합체다. 세계보건기구(WHO), 감염병혁신연합, 세계백신면역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코백스 퍼실리티 참여를 위해 지난달 31일 백신 공급을 담당하는 세계백신면역연합에 가입의향확인서를 제출했다. 

나머지 2000만명분 백신은 글로벌 기업과의 협상을 통해 선구매하는 방식으로 확보할 방침이다. 선구매할 백신은 전문가 의견 수렴을 거쳐 ▲안전성·유효성 검토 결과 ▲가격 ▲플랫폼 ▲공급 시기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 

현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화이자, 존슨엔드존스, 모더나 등 글로벌 제약사와 협의 중이다. 임인택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날 백브리핑에서 "구체적으로 구매 계약을 맺진 않았지만 2000만명분 백신 확보는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자신했다. 

정부는 백신의 차질 없는 확보를 위해 선구매 계약을 위한 금액 1723억원을 질병관리청이 집행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범정부적 역량을 동원해 안전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백신을 확보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