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9.17 03:34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사진=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엑소 3위 세븐틴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8월 11일부터 2020년 9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48,979,150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40,137,953개와 비교해보면 22.03% 증가했다.
 
1위,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764,112 미디어지수 5,337,856 소통지수 4,445,056 커뮤니티지수 4,153,1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00,13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24,775와 비교하면 98.33% 상승했다.
 
2위, 엑소 (수호, 찬열, 카이, 디오, 백현, 세훈, 시우민, 레이, 첸, 타오, 루한, 크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224 미디어지수 666,624 소통지수 960,216 커뮤니티지수 354,0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1,11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24,066과 비교하면 10.02% 하락했다.
 
3위, 세븐틴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192 미디어지수 398,848 소통지수 851,871 커뮤니티지수 483,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5,60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783,082와 비교하면 19.7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8월 브랜드 빅데이터 40,137,953개와 비교해보면 22.0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06% 상승, 브랜드이슈 3.40% 상승, 브랜드소통 39.53% 상승, 브랜드 확산 42.62% 상승했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위로하다, 출연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분석되었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다이너마이트, 유튜브'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63%로 분석되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57% 상승, 브랜드이슈 105.57% 상승, 브랜드소통 116.55% 상승, 브랜드 확산 82.20% 상승했다"라고 덧붙였다.

2020년 9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엑소, 세븐틴, NCT, 샤이니, 아스트로, 슈퍼주니어, 더보이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스트레이 키즈, 위너, 빅뱅, 원어스, 뉴이스트, 에이티즈, 몬스타엑스, 비투비, 빅스, 2AM, 빅톤, MCND, SF9, 2PM, 동방신기, 온앤오프, 핫샷, 인피니트, 펜타곤, 갓세븐, JYJ 순으로 분석되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