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9.16 16:28
LG화학의 차세대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21700' (사진제공=LG화학)
LG화학의 차세대 원통형 전기차 배터리 '21700' (사진제공=LG화학)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LG화학이 오는 17일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우는 배터리 사업부문을 자회사로 분할하기 위한 긴급 이사회를 개최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은 17일 이사회를 소집해 최근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확대로 주목받고 있는 전지사업부문의 물적 분할 안건을 결정할 예정이다.

분사 방식은 LG화학에서 전지사업부만 물적 분할해 LG화학이 100% 지분을 가진 자회사로 거느리는 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터리 사업을 분사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차 배터리 투자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LG화학이 전지사업부문을 분사한 뒤 기업공개(IPO)를 통해 투자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1위 기업인 LG화학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로부터 다량의 수주 물량을 확보해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다.

최근 들어 급증한 수주 물량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현지 공장 신설과 증설 등에 매년 3조원 이상의 투자금이 투입돼야 하는데 상장을 통한 자금 확보가 절실하다는 것이 LG화학 입장이다. 물적 분할을 하면 분사하는 전지사업부문의 지분을 LG화학이 모두 보유해 지배력을 유지할 수 있고, 향후 상장이나 지분 매각 등을 통해 막대한 자금을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