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9.16 18:00

인국공 사태 책임 물어 경질 강행 분석…'꼬리 자르기' 질문에 "추측 하는데 말할 순 없다"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이 16일 인천공항공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국토교통부의 해임건의안을 받은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16일 인천공항공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달 초 국토부 고위관계자가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사퇴할 수 없다는 의사를 표명하자 해임건의안을 내겠다고 했다. 제가 사퇴해야 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감사 결과 부적절한 처신이 발견됐다며 구 사장의 해임을 추진하고 있지만, 1년 가량 지난 행적으로 임기가 1년 7개월 이상 남은 공기업 수장을 내보내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이란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인국공 사태'의 책임을 구 사장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 정책을 충실히 따랐다고 평가받는 구 사장을 희생양으로 삼으려 한다는 음모론까지 제기된다.

구 사장은 "스카이72 신규사업자 선정 문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문제, 코로나19로 인한 공황 생태계 정상화 문제 등을 해결한 뒤 내년 상반기쯤 사퇴하겠다는 절충안을 제시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공공기관 운영 위원회에서 해임안을 의결하면 법적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감사 내용, 해임사유 될 수 없다"

구 사장은 "국토부가 제시한 감사 내용 두 건은 해임사유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구 사장이 국토부로부터 전달받은 해임 사유는 '국정감사 당시 태풍위기 부실 대응 및 행적 허위보고'와 '기관 인사 운영에 공정성 훼손 등 충실 의무 위반'이다. 

구 사장은 지난해 10월 태풍 미탁을 대비하겠다며 국감장에서 조기퇴장했지만, 당일 저녁 공항 인근이 아닌 경기도 안양 자택 근처 고깃집에서 법인카드를 사용한 것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구 사장은 "당시 국감장에서 나와 인천으로 가는 길에 기상특보가 해제됐다. 태풍 피해가 보고되지 않았고, 영향권을 벗어나 대기체계로 전환했다. 비상대응 매뉴얼대로 행동했다"며 "대기체계 상황에서 지인과 식사 중 법인카드로 계산했다. 법적으로 문제 될 일은 없지만 법무관계자가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해 다음날 결제를 취소하고 현금으로 냈다"고 해명했다.

인사 운영 공정성 훼손 논란과 관련해서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정당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사안"이라며 "이미 국토부 감사까지 받은 사항이다. 법무법인은 해임 사유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구 사장 해임사유에 대한 질문을 받고 "심의를 앞두고 있기에 자세한 내용을 말하기는 적절치 않다"며 말을 아꼈다.

◆'인국공 사태' 책임 물어 '꼬리 자르기' 한다는 지적도

일각에서는 인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문제, 일명 인국공 사태의 책임을 물어 구 사장을 경질하려는 것이란 의견도 있다. 

실제로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국회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인국공 사태와 관련해 "(정규직 전환 정책을) 실제로 집행하는 사람들이 조금 더 유능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인국공 사태의 원인이 집행 과정에 있다는 의견을 내비친 것이다. 

구 사장은 '꼬리 자르기' 아니냐는 질문에 "추측은 하는데 말할 순 없다"며 "같이 추측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