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9.17 15:12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사진=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페이스북)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제시한 '중·고등학교 신입생 입학준비지원금' 제도와 관련해 서울시 측이 "합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 교육감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부터 중학교와 고등학교 신입생 전원에게 30만 원 이상 입학준비금 지급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 지역 중·고교 신입생 수는 14만5000여 명으로, 이들 전원에게 조 교육감이 언급한 최소 금액인 30만원을 지급할 경우 435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조 교육감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서울시교육청이) 구청·서울시와 예산 분담 비율에 대해 3가지 안을 제안하여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제로페이 QR코드 등을 활용해 한정된 업종에서만 수당을 사용할 수 있게 제한하는 방식을 고려 중"이라며 "지원금의 부정사용에 대해서도 업종을 제한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같은 조 교육감의 주장에 대해 서울시는 "서울시와 자치구, 서울시교육청의 재원 분담비율, 취약계층 우선 지원 여부 등 지원대상의 범위, 자치구별 조례 제정 등과 관련하여 시-자치구-교육청 간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하며 "아직 합의된 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조 교육감은 이번 간담회에서 추석 연휴 이후 초등학교·중학교 1학년생들에 한해 밀집도 완화 조치를 해제하고 매일 등교를 진행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1학년생들은 상급학교로 처음 진학한 만큼 학교 적응 및 기초학력 부진 예방을 위해 매일 등교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