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동헌 기자
  • 입력 2020.09.18 01:43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사진=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사진=YG엔터테인먼트)

[뉴스웍스=이동헌 기자]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마마무 3위 오마이걸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0년 8월 11일부터 2020년 9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8796만2358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505만1383개와 비교하면 17.20% 증가했다.

1위,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3만9664 미디어지수 332만4696 소통지수 361만7280 커뮤니티지수 342만9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21만14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92만2928과 비교해보면 12.99% 상승했다.

2위, 마마무 (솔라, 문별, 휘인,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0만940 미디어지수 138만8288 소통지수 235만5544 커뮤니티지수 194만911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만3884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53만7764와 비교해보면 29.89% 상승했다.

3위, 오마이걸 (효정, 미미, 유아, 승희, 지호, 비니, 아린, 진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128 미디어지수 145만1448 소통지수 162만9300 커뮤니티지수 170만6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4만7279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56만2913과 비교해보면 12.8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0년 9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8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505만1383개와 비교하면 17.20% 증가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6.42% 상승, 브랜드 이슈 4.58% 하락, 브랜드 소통 31.71% 상승, 브랜드 확산 36.46% 상승했다"라고 평판분석했다.

이어 "2020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빌보드, 넷플릭스'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9.02%로 분석되었다. 블랙핑크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6.34% 상승, 브랜드이슈 4.66% 하락, 브랜드소통 22.57% 상승, 브랜드 확산 19.56%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한편, 블랙핑크가 신곡 '아이스크림(Ice Cream)'으로 빌보드 '핫 100'에서 2주 연속 상위권에 랭크됐다. 최근 빌보드가 발표한 9월 19일자 '핫 100' 차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아이스크림'은 49위를 기록했다.

2020년 9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는 블랙핑크, 마마무, 오마이걸, (여자)아이들, 레드벨벳, ITZY, 트와이스, 여자친구, 러블리즈, 아이즈원, CLC, 에이프릴, 위클리, 소녀시대, 에이핑크, 우주소녀, 드림캐쳐, 티아라, 시그니처, 이달의 소녀, 공원소녀, 로켓펀치, ANS, 위키미키, 프로미스나인, 체리블렛, 모모랜드, 우아!, 엘리스, 걸스데이 순이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