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9.17 17:38

일부 택배 기사 '무임금 분류작업' 전면 거부 선언…국토부-노동부-택배사-통합물류협회 2주간 비상연락체제 구축대응

한 물류센터에 분류작업을 기다리는 택배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한 물류센터에 분류작업을 기다리는 택배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4000여명에 달하는 택배기사들이 오는 21일부터 무임금 택배분류 작업을 전면 거부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가 추석 택배 대란을 막기 위해 진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지난 16일 열린 택배업계 간담회에서 논의된 택배 종사자 안전과 보호 조치 현황, 추석 배송 준비 상황 등에 대한 조치 사항을 17일 발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CJ대한통운·롯데글로벌로지스·한진택배·로젠택배·경동택배·쿠팡 등 주요 택배업체들이 참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택배물량은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20% 늘어났고, 추석 성수기에는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해에만 과로사한 택배노동자가 7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간담회에서 택배업계는 종사자들의 업무 부담을 완화하고 추석 성수기 동안 Hub터미널 및 Sub터미널에 분류인력·차량 배송 지원 인력 등 일 평균 1만여명을 추가 투입해 인력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8월 대비 9월 14~16일 추석 성수기 기간에는 일일기준 간선수송차량 2555대(20.4%↑), 택배기사·차량은 5200명(8.9%↑)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같은 기간 일일기준 Hub터미널 분류인력도 1604명(13.1%↑), Sub터미널 분류 인력 2067명(26.3%↑)을 보강하고 동승인력도 1350명 충원된다. 

택배업계는 심야시간까지 배송이 이뤄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종사자가 원할 경우 물량 또는 구역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부연했다.

택배업계의 조치 계획과 관련해 국토부는 오는 9월 21일~10월 5일 2주 동안 국토부-노동부-택배사-통합물류협회 간 비상연락체제를 구축해 차량 및 인력 추가투입 등 현황을 일일점검하고 각종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부 또한 지난 8월 13일 업계와의 공동선언에 따라 9월 말까지 택배종사자의 장시간 노동 방지 및 건강보호를 위해 현장지도를 추진할 에정이다.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 측의 '무임금 택배분류' 조치를 규탄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 측의 '무임금 택배분류' 방침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정부와 택배업계의 이러한 대책들이 적절한 시기에 실효성 있게 이뤄질지는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7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는 21일부터 공짜 노동·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면서도 "택배사가 분류작업 인력투입등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하면 언제든지 거부 방침을 철회할 의사가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전형필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유례없던 물동량의 급격한 증가로 택배 종사자들이 과도한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부와 업계가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대환 노동부 근로기준정책관은 "정부도 노조와 업계가 대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