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18 11:41

법인통장으로 입출금되어야할 돈, '직원통장' 통해 운용 의심…윤건영 의원 "불법적 용도나 목적의 것 아냐"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전경. (사진=네이버 거리뷰 캡처)
한국미래발전연구원 전경. (사진=네이버 거리뷰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노무현재단 부설 한국미래발전연구원(미래연)의 '회계부정 의혹'을 제기했던 제보자가 처벌을 각오하고 지난 16일 서울남부지검에 자수서와 범죄사실 진술서를 제출한 가운데, 과거 노무현 정권 시절 미래연의 기획실장으로 재직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미래연'과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의 회계 문제가 집중 조명을 받게되는 양상이다.

허청회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18일 논평에서 "자수자가 스스로 검찰을 찾아가 증거까지 공개한 만큼 검찰은 더 이상 수사를 미적거릴 이유가 없게 됐다"며 "다른 사건에 밀려 수사를 못하고 있다는 검찰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믿을 국민은 많지 않다"고 지적했다.

앞서 허 부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씨는 '미래연(2009년 8월~2011년 12월)'과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 재단(2019년 1월~2020년 3월)'에서 일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알려져 있다"며 "제보자 김 씨가 제기한 의혹은 2011년 당시 미래연 기획실장이었던 윤건영 의원이 김 씨 명의 차명계좌를 사용했고, 김 씨를 백원우 의원실 인턴으로 허위 등록하여 급여를 받게 했다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씨는 16일 범죄사실 진술서에 당시 차명계좌로 사용된 본인 명의 계좌 사용내역과 국회에서 2011년 7~12월까지 지급된 급여내역 등을 첨부해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정권 실세가 관련된 사건이니 검찰로서도 부담일 것"이라면서도 "검찰은 검찰을 바라보는 국민의 불편한 시각이 있다는 것을 똑똑히 깨달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특히 "검사는 취임할 때 '검사 선서'를 한다. '나는 불의의 어둠을 걷어내는 용기 있는 검사, 힘없고 소외된 사람들을 돌보는 따뜻한 검사, 오로지 진실만을 따라가는 공평한 검사, 스스로에게 더 엄격한 바른 검사로서 처음부터 끝까지 혼신의 힘을 다해 국민을 섬기고 국가에 봉사할 것을 나의 명예를 걸고 굳게 다짐한다'"라며 "초심으로 돌아가 검사 선서를 기억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검찰이 이번에도 어물쩍 넘어간다면, 검찰의 임무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라며 "정권을 섬기는 검사가 아닌, 국민을 섬기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검찰로 거듭나길 간절히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검찰이 정치검찰에 대한 오명을 벗고자 한다면, 조직의 명운을 걸고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 사건은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시절 당시 미래연의 기획실장으로 재직할 당시 미래연의 법인통장과 별개로 미래연에서 회계 일을 맡았던 직원 김아무개씨 명의로 통장을 만들어 사용한 사건이다.

해당 '직원통장'에서 윤 의원에게 2400여만원이 건너가고 지자체 용역비로 보이는 1800여만원이 미래연 직원들 이름으로 입금된 것으로 나와 있어, 윤 의원이 미래연의 법인통장으로 입출금돼야 할 돈을 따로 만든 '직원통장'을 통해 운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김 씨는 "법인통장과 달리 이 통장은 윤건영 실장에게 직접 보고했다"며 "사실상 윤건영 통장"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윤 의원은 "뜻이 맞는 사람들이 미래연 운영에 도움을 주려고 통장을 만든 것"이라며 "불법적인 용도나 목적의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