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9.18 15:00

대책위 "정부 의지와 노력 긍정 평가…인력 투입 없으면 다시 한 번 특단 조치"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 측의 '무임금 택배분류' 방침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 측의 '무임금 택배분류' 방침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KBS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추석 택배 대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택배 분류작업 전면 거부 의사를 밝혔던 택배 기사들이 분류작업 거부 방침을 철회했다.

노동·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정부의 노력과 분류작업 전면 거부로 인한 국민의 불편함 등을 고려해 예정돼 있던 계획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책위는 "각 택배사와 대리점에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따른 업무 협조 요청을 발송하고 23일부터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따른 출근 시간을 오전 9시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기존에 택배 기사들은 분류 작업을 위해 오전 7시경 출근했지만 2시간가량 지연 출근을 할 수 있게 됐다.

대책위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기사들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하루하루 늘어가는 택배물량을 보면서 나도 쓰러지는 것 아닌지 걱정하고 있다"며 "전국 4000여명의 택배노동자가 오는 21일부터 공짜노동·분류작업을 전면 거부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16일 열린 택배업계 간담회 논의 결과에 따른 조치 사항을 발표하며 분류작업 지원 인원 등을 일 평균 1만여명 추가 투입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대책들을 내놓았다.

국토교통부는 인력 추가투입 등이 원활히 이뤄지고 있는지 일일점검을 진행하겠다고도 밝혔다. 택배 기사들의 분류작업 거부 철회 방침은 이같은 정부의 대책을 수용한 데 따른 결과로 보인다.

대책위는 "정부와 택배업계가 이번에 발표한 대로 분류작업 인력 투입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구한다"며 "특히 택배업계가 분류작업 인력을 택배 노동자의 업무부담이 줄어들 수 있는 방향에서 투입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일일 점검과 현장 지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속한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다시 한 번 특단의 조치를 할 수 있음을 밝혀 둔다"는 경고와 함께였다.

대책위는 "택배 노동자의 과로사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다소 미흡하긴 하지만 정부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가 정부와 택배회사 측이 제안한 대안을 받아들여 분류작업 거부 의사를 철회하면서 많은 우려를 샀던 추석 연휴 택배 대란은 일어나지 않게 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18일 자신의 SNS를 통해 "택배기사님들의 추석 기간 택배 분류거부 철회 결정을 환영한다"며 "국민을 위해 분류거부를 철회해주신 택배기사님들과 인력투입 등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주신 택배업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