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벼리기자
  • 입력 2016.04.07 17:32

얼마 전 공시생 침입 사건으로 정부청사 보안의 허술함이 드러난 가운데 7일 행정자치부가 청사 보안강화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열고 보안시스템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TF 단장 김성렬 행자부 차관은 이날 회의에 앞서 "청사 보안시스템 전반에 대해 A에서부터 Z까지 점검해 원점에서 재검토한 뒤 5월말까지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번 사건을 서울청사뿐 아니라 전국의 모든 청사 보완체계를 재확립하는 계기로 삼겠다"면서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올 수 있도록 각 팀이 최선을 다해달라"고도 언급했다.

TF 산하에는 총괄팀·경찰경비팀·PC보안팀·공무원증 및 복무대책팀 등 4개 팀을 꾸려 관련 대책을 강구하게 된다.

총괄팀은 청사 출입절차와 경비·보안시설에 대한 혁신 대책을, PC보안팀은 PC보안시스템 진단·보안지침 준수 실태를 파악해 취약점을 보완한다.

경찰 조직을 필두로 구성된 경찰경비팀은 청사 외곽의 공무원 입·출입과 차량 출입 관리를 전담한다.

인사혁신처 윤리복무국의 공무원증 및 복무대책팀은 공무원증 관리체계와 당직·복무관리 개선책을 고안한다.

TF는 민간 전문기관에 청사 보안에 관한 정밀컨설팅도 의뢰할 방침이다.

정부청사 출입체계에 지문 대조 등과 같은 생체인식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안의 취약점으로 드러난 지하1층 남문 통로는 잠정폐쇄했다. 후문의 철제문도 폐쇄했다.

공무원증 분실 장소인 체력단련실 내 개인사물함 156개에는 잠금장치를 설치했다.

아울러 특별 순찰조를 추가 편성, 오후 11시부터 오전 3시까지 심야근무자 신분을 확인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