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3 11:25

"금융기관 가계대출 건전성 관리 노력 해 달라"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인연체채권 관리체계 개선 태스크포스 확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손병두 부위원장이 지난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인연체채권 관리체계 개선 태스크포스 확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3일 “최근 개인투자자들의 대출을 통한 주식투자, 소위 ‘빚투’ 문제와 정보접근성이 낮고 환리스크에도 노출될 수 있는 해외주식에 대한 직접투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많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개인투자자들은 무리한 대출을 통한 주식투자나 충분한 정보가 전제되지 않은 해외투자가 가질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해 다시 한 번 유념해 달라”고 밝혔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제22차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열어 “한국증시는 K-방역의 성과와 개인투자자들의 활발한 참여에 힘입어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주가 상승률을 보이고 있으나 코로나 확산이 지속되고 있고 세계경제가 아직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 만큼 미 대선, 미중 관계 등 대외 불안요인 등을 계기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이 같이 당부했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는 국지전이 아닌 세계가 함께 치르는 전면전으로 단기전이 아닌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장기전”이라며 “경제회복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내 어떤 리스크 요인이 언제 현재화 될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채·단기자금시장은 지난 3월말 유동성 경색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으나 정부의 채권시장안정 펀드 조성, 저신용 회사채·CP 매입 등 신속하고 적극적인 시장안정화 조치들에 따라 경계감이 상당부분 완화된 것으로 평가된다”며 “시장전문가들은 9월 분기말 시중 자금사정에 대해서도유동성이 비교적 풍부한 점, 만기도래 채권 대부분이 고신용등급임을 고려할 때 안정적 움직임을 유지해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코로나 재확산 가능성 등 다양한 불안요인이 아직 잠재되어 있는 만큼 관계기관 모두 경각심을 갖고 시장상황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 3월에 많은 변동성을 보였던 MMF, 비우량채권, 외국인 투자자금 관련 동향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봐 달라”고 요청했다.

또 “금융당국은 향후 불안요인 확대 시 이미 마련된 다양한 시장안정화장치를 통해 즉각적으로 대응함으로써 분기말 신용경색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손 부위원장은 “최근 빠르게 증가했던 신용대출의 경우 용처확인이 곤란해 정확한 증가요인을 분석하기 쉽지 않으나 코로나로 어려워진 개인과 개인사업자의 생계자금 수요 증가가 일정부분 기여했고 일부는 자산시장으로도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최근 가계대출은 고소득·고신용 차주를 중심으로 한 고액대출이 다소 빠르게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대응과정에서 어느정도의 신용공급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금융기관들이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하게 심사하고 있는지, 가계대출 증가가 특정 자산시장으로 지나치게 유입되는 것이 아닌지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은행 등 금융기관들은 이러한 시장의 우려가 확산되지 않도록 대출심사 시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히 고려하는지를 점검하는 등 스스로 가계대출 건전성 관리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금융당국도 경계감을 갖고 관련 추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겠다”며 “가계대출 불안요인이 지속될 경우 필요한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기관이 실물경제를 충실히 지원하기 위해서는 기초체력에 해당하는 건전성을 선제적으로 관리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현재 금융회사의 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지표들은 법령상 최소기준을 상회하는 등 수치상으로는 대체로 안정적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위기상황에서는 ‘평균의 함정’을 가장 경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들어 소폭이지만 일부 건전성 지표에 실물경제의 부진이 반영되고 있다”며 “코로나로 인해 경제상황에 불확실성이 큰 만큼 각 금융회사에서는 내부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의 적정성을 재점검하면서 충분한 충당금 적립 등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정부도 한계기업 및 일부 코로나 영향 업종의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면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신속하고 충분한 경제방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코로나로 인해 한계상황에 처한 소상공인,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10일 발표한 ‘긴급 민생·경제 종합대책’도 추석 전 최대한 빠르게 집행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