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9.23 12:09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열린 제1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3일 열린 제16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원격교육을 비롯한 디지털 형식의 미래교육이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라인을 활용한 평생교육 체계도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6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6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개최하고 제1호 안건으로 '디지털 시대의 열린 평생교육·훈련 혁신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안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평생교육·훈련의 디지털화 요구에 대응하고 신기술의 발전 등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국민 누구나 교육·훈련을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유연한 평생교육·훈련 체계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다양한 맞춤형 온라인 평생교육·훈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학습·훈련 이력을 종합관리하는 '평생배움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2021년까지 관련 예산 2억원을 확보하고, 202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습자는 평생배움터를 통해서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원하는 교육·훈련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지금과 같이 여러 플랫폼이나 사이트들을 헤맬 필요가 없어지는 셈이다.

평생배움터 등을 통해 이수한 학습이력은 체계적으로 축적되며, 이후 인공지능(AI) 분석을 통해 맞춤형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고 새로운 학습경로 설계 등 학습 지원에 활용된다. 

정부는 이러한 학습 결과를 취·창업 및 고용과 연계할 수 있도록 하고, 고등교육 수준의 콘텐츠는 온라인 학습을 통해 학점·학위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축적된 콘텐츠 활용 정보·학습이력은 추후 평생교육 정책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공공데이터로도 활용된다.

플랫폼 고도화·콘텐츠 다양화 등을 통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2.0시대도 추진된다. 정부는 국내외 석학 등 유명 인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별 강의를 개발·제공하고 해외 온라인 공개강좌 콘텐츠도 선별해 자막을 입혀 제공할 계획이다. 강의뿐 아니라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토론·동료평가·세미나 등 쌍방향 소통도 가능하게 해 수업의 질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언택트) 시대를 맞아 원격대학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원격대학의 자율성도 대폭 확대된다. 

이와 관련해선 기존에 원격대학에는 특수대학원 설치만 가능했으나 사회 인력공급 부족이 예상되거나 성인학습자의 학습 수요가 높은 일정 분야에서는 대학원과 학위과정을 확대·다양화해 나갈 예정이다. 대학원 원격수업의 질 관리를 위해선 수업 운영·평가·환류 등과 관련한 별도의 지침을 마련해 대학원 설치를 희망하는 원격대학이 이를 의무적으로 준수하도록 할 방안이 검토된다.

또 원격대학이 대학 명칭에 '디지털'·'사이버'와 같은 특정 단어를 의무 사용하도록 한 규제, 시간제등록제 운영에 있어 통합반만 운영 가능하도록 한 규정 등 사이버대학만을 대상으로 하던 각종 규제사항들을 대학자율로 위임하기로 했다.

정부는 모든 국민이 평생교육훈련에 보다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규모·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2020년 현재 35만원인 1인당 지원액을 2021년 최대 70만원으로 늘리고, 지원 대상도 현행 저소득층에서 경력단절여성·취업준비생 등으로 확대해 나간다.

직업훈련 결과·직무경험·자격증 등이 학습결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한국형국가역량체계(KQF)를 기반으로 상호 연계·호환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할 예정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을 세워 관련 부처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을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비대면 시대에 질 높은 평생교육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제공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수요를 충족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또한 이날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신기술 발전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디지털 전환시대를 맞아 우리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평생교육-직업훈련 정책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서 부처간에 함께 추진할 과제를 발굴하고 시행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