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3 15:50

민·관·연 삼각 협업…대한상의·중기중앙회·조세연과 MOU 체결

(자료제공=국세청)
(자료제공=국세청)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납세서비스 개선방안과 국세행정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추진단이 운영된다. 

국세청은 납세서비스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납세서비스 재설계 추진단’과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해 국세행정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2030 국세행정 미래전략추진단’의 발족식을 23일 진행했다고 밝혔다.

2개 추진단은 경제단체(대한상공회의소·중소기업중앙회) 및 연구기관(조세재정연구원)과 민·관·연 삼각 협업체계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국세청은 발족식 직후 세 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먼저 ‘납세서비스 재설계 추진단’은 국세청 기획조정관을 단장으로 삼아 각 국실과 경제단체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경제단체의 지역 조직 및 국세청의 소통창구 등을 활용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기관의 정책 아이디어를 반영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납세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2030 국세행정 미래전략추진단’은 국세청 차장을 단장으로 해 단장 직속의 미래대응 기획반과 연구를 진행할 4개 분과 및 연구팀으로 운영된다. 특히 미래대응 기획반장에는 여성 과장(손채령 전 논산세무서장)을 배치해 새로운 시각에서 국세행정의 미래대응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미래전략추진단은 미래환경 분석을 통해 연구 주제를 선정하고 경제단체의 현장 의견을 참고해 연구기관과 함께 1년 간 연구를 진행한 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국세행정의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납세서비스 재설계 추진단은 의견 수렴 과정에서 중장기 연구과제가 발굴될 경우 이를 미래전략추진단에 연구 의뢰하고 미래전략추진단은 연구과정에서 발굴된 서비스 관련 단기 과제를 서비스 재설계 추진단에 개선 제안하는 등 각 추진단 간에도 유기적으로 연계할 것”이라며 “민·관·연 협업체계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국민의 시각에서 납세서비스 개선방안과 국세행정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국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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