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4 08:57

"개천절 광화문 집회, 절대 용납 안 해…변형된 방법도 불허"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4일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4차 추경이 아주 빠른 시간에 확정됐다”며 “총 7조8000억원 중 거의 70% 정도는 추석 전에 집행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청협의회에 참석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최선을 다해서 집행률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나 당에서 촘촘하게 잘 예산을 만들어 사각지대가 없도록 노력을 많이 했지만 아마 빈틈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예산에 편성이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정부의 권능으로 빈틈을 채워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자신이 수혜 대상인데 혹시라도 몰라서 수혜를 받지 못하는 국민이 있다면 참으로 안타까울 일”이라며 “정부가 최선을 다해 꼭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추경재원은 전액이 국채 발행”이라며 “소중한 국민의 세금이라는 점을 유념하면서 한 푼도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는 이번 추석 연휴가 진짜 고비가 될 것”이라며 “국민들은 모임과 이동을 자제하고 방역지침을 꼭 준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개천절 전후로 광화문에서 집회를 하겠다고 하는 국민이 있다”며 “정부는 광화문에서의 개천절 집회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하는 입장을 분명히 천명을 해 온 만큼 어떤 이유로도, 또 어떤 변형된 방법으로도 광화문 집회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또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그게 안 되면 법에 따라서 필요한 조치를 강력하게 취하겠다”며 “법을 지키지 않는다면 누구든지 책임을 단호하게 묻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