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9.24 12:15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경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10대 분야 150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개방한다.

2925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어 584개 기관·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추경사업은 인공지능 산업 발전은 물론 코로나발 일자리 위기 극복에 기여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추진된다.

사업공고시 수행기관의 직접고용을 의무화(1억원당 2.4명 이상)하고 일자리 효과가 큰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관련 예산비중에 따른 가점제를 운영하여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도록 설계했다. 

직접고용은 수행기관들이 빅데이터 기획·분석가, 인공지능 기술 및 응용서비스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직접 고용하는 방식이다. 

크라우드소싱 방식은 국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의 수집-정제-가공-품질관리 등 데이터 구축 전 과정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의 일자리이다.

추경사업에서는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여, 경력단절 여성, 장애인, 은퇴자 등 다양한 형태의 취약계층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의료인, 미용사, 항해사, 반려동물 훈련사, 영양사 등 다양한 전문분야의 인력도 이번 사업에 대거 참여한다.

헬스케어 분야에는 서울대병원, 국립암센터 등 23개의 국내 주요병원들이 대거참여하였고, 영상의학과, 피부과 등의 전문 의료진들이 의료 데이터 가공에 다수 참여할 계획이다.

일자리 기회가 부족한 농어촌 주민의 일자리도 다수 창출된다.

김정원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 뉴딜 '데이터 댐'의 핵심인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대비와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위기 극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