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24 14:28

국민의당 "진정한 사과와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책 나오기 전까지 모든 정부 지원 중단하라"
민생당 "한반도 종전상태 아니라는 게 북한이 보낸 메시지…어설픈 북한 달래기 중지해야"

(사진=Pixabay)
(사진=Pixabay)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우리 국민 한 명이 북방한계선에서 실종됐고, 당국에서는 북한 측의 총격으로 사망한 것으로 파악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야당들은 일제히 정부 여당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21일 실종된 공무원이 피살됐다는 사실이 23일 대통령의 유엔연설 이후에 알려졌다는 점에 석연찮은 구석이 있다"며 "정부가 비핵화 없는 종전선언 제안 이벤트에 국민의 생명을 뒷전으로 밀어 놓은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밤 12시라도 경위 파악을 하고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 할 정부가 남의 일을 말하듯 담담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의 생명을 가벼이 여기지 않는다면 청와대는 즉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소집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의원들은 정부 여당에 대해 십자포화를 쏟아부었다. 박진 비대위원은 "북한이 근본적으로 대남정책을 바꾸고 북핵 폐기를 하지 않는 한 종전선언은 허황된 구호란 게 다시 한번 여실히 확인됐다"고 일갈했다. 

성일종 비대위원도 나서서 "종전선언의 정치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부가) 국민을 속인 건 아니냐"고 은폐 의혹을 제기했다. 

이런 가운데, 민생당도 국민의힘과 같은 맥락에서 정부 여당 비판에 동참했다. 이내훈 민생당 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종전선언을 촉구하기 하루 전,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한 총격으로 사살됐을 가능성을 정보당국이 파악 중"이라며 "경계지역 무단 접근은 사살될 수 있는 경계태세 준칙에 의거, 진위는 더 파악할 필요가 있지만 북한의 메시지는 명확해 보인다. 바로 한반도는 종전상태가 아니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종전선언은 미군 철수의 명분을 만드려는 것일 뿐, 한반도는 휴전 상태"라며 "그렇기 때문에 북한은 국제사회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작년 9차례, 올해만 6차례의 미사일 도발을 감행했다. 그런 북한에 '달래기'인지 '굴종'인지 헷갈릴 정도의 낮은 자세로 일관하는 문재인 정부의 모습은 불안하다"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그러면서 정작 야당에는 한 마디 논의도 없이 '종전선언' 채택을 촉구하는 모습은 여전히 독단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계속해서 "2018년 4월 개최한 남북합동콘서트 '봄이 온다'를 기억한다"며 "언젠가 한반도에도 봄이 올 것이지만 그것은 무조건적인 북한 요구의 수용으로 이뤄지지 않는다. 3차례 남북정상회담과 3차례 북미정상회담 이전에 국제사회의 매서운 제재가 있었음을 기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더해 "해상에서 표류하던 우리 공무원에 경고와 포박 없이 총격을 가하는 모습이 바로 북한의 핵미사일 보유가 얼마나 위험한지 설명 해준다"며 "평화는 대가 없이 찾아오지 않음을 역사가 증명한다. 문재인 정부는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시키고 대남 확성기를 재설치하게 한 어설픈 북한 달래기를 중지하고, 북한 비핵화에 한 발 다가설 수 있는 냉정하고 실리적인 자세로의 전환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홍경희 국민의당 수석부대변인도 논평을 냈지만, 정부 여당 보다는 상대적으로 북한 측을 겨냥해 비난의 화살을 퍼부었다. 홍 수석부대변인은 "우리는 이번 사건의 모든 원인이 북한에 있음을 밝히며 강력하게 규탄한다. 또한 돌아가신 고인의 사체를 본국으로 송환하는 최소한의 인도적인 조치마저 거부한 북한의 패륜적 행위를 강력하게 비난한다"며 "북한은 보편적 상식을 갖춘 국제사회의 일원이 될 수 없는 비상식적 국가임을 스스로 자인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한마디 했다. 그는 "정부에 요구한다. 정부는 이번 사건을 결코 좌시해서는 안 된다"며 "현 시간부로 북한의 진정성 있는 사과와 책임자에 대한 처벌 및 재발방지책이 나오기 전까지 북한에 대한 모든 정부 차원의 지원을 중단하는 강력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