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25 12:00

"남북 핫라인이 통했으면 악화되지 않았을 것"…홍문표 "사과한다고 역전될 수 없어"

설훈 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더불어민주당)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5일 북한에 의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살 사건과 관련해 "경우에 따라서는 남북관계를 좋은 쪽으로 만들 수 있는 소지도 생긴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설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과감하게 사과하고 '우리도 잘못했다. 그러니까 이거는 우리 판단착오다'고 말하면 상황이 완전히 역전될 수 있는 소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북한이 일방적으로 우리 국민을 총으로 사살한 뒤 시신까지 불태운 만행을 저지르며 국민적 공분이 일어난 가운데 여당 5선 중진 의원으로서 적절한 발언이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설 의원은 "북쪽도 지나치게 과도한 잘못을 저질렀다는 것을 아마 알거다. 국제여론도 안 좋아질거다. 물속에서 사살했다든지, 불로 태워 없앴다든지 하는 건 국제상식으로 보더라도 말이 안되는 소리"라며 "그래서 북쪽이 지금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조치는 사과를 해야 한다. 어느 세계에서 이런 사실에 대해서 규탄 안 할 데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9·19 군사합의조치가 다시 재가동되도록 하는 것이 남북평화를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해야 하는 작업이라고 하는 게 이번 사건에서 주는 일종의 교훈이라고 볼 수 있다"며 "(남북) 핫라인이 통했으면 이렇게까지 악화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같이 방송에 출연한 홍문표 국민의힘 의원은 "사과한다고 역전될 수는 없다. 사람이 죽어 있고, 대한민국 국민이 이런 수모와 수치를 당하고 있는데 사과 한 마디로 해결될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설 의원은 사건 발생 이후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이 예정대로 진행된 것에 대해 "전형적인 부당한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 유엔 기조 연설은 코로나 때문에 녹화 중계했다. 15일 날 녹화돼서 18일 날 유엔으로 보냈다. 그리고 연설을 전면 취소하지 않는 한 수정은 못하는 것이다"라며 "그래서 수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고, 문 대통령이 도발을 알고 연설을 했다, 이 이야기는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우리 군의 대응에 대해선 "군이 약간 이 상황에 대해 안일한 판단이 있었던 것 같다는 느낌은 든다"면서도 "그러나 NLL(북방한계선) 밖에 있는 상황인데, 북쪽에서 일어나는 상황인데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있느냐. 여기까지는 충분히 이해가 가는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설 의원은 "이게 NLL 북쪽이다. 우리 영역 밖에서 일어난 사안이기 때문에 어떻게 할 길이 없다"며 "그러면 같이 대응을 해서 소총사격을 하겠는가, 포를 쏘겠는가. 그럴 수 있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물론 경고방송을 해서 우리 국민을 돌려보내라고 이렇게 할 수 있는데 그것도 바로 대북 첩보자산들이 드러나는 상황이 된다"며 "군으로서는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러 정황을 볼 때 판단한 내용으로 (실종자가) 월북한 사실"이라며 "월북을 했는데도 총으로 쏴 죽였다는 것도 이해하기 쉽지 않은 부분"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