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25 13:17

김태년 "북의 반문명적·야만적인 만행 용납될 수 없어…국회 결의 세계에 알리겠다"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5일 북한이 서해 해상에서 실종된 우리 공무원에게 총격을 가해 살해하고 시신을 불태우고 훼손한 사건과 관련해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떤 이유에서든 북한의 반문명적이고 야만적인 만행은 용납될 수 없다"면서 "야당과 협의해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켜 북한의 만행에 대한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입장과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국방위에서 북한 무력 도발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했다"며 "야당과 협의해 본회의에서 규탄 결의안을 처리해 북한 만행에 대한 대한민국 국회의 엄중하고 단호한 입장과 결의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

국회 국방위는 전날 '해수부 공무원에 대한 북한의 총격 등 무력도발행위 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바 있다. 

결의안을 살펴보면 "북한의 반인륜적 만행은 대한민국에 대한 중대한 무력도발행위이며, 한반도 안정과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협하는 아주 심각하고 중대한 위협임을 확인한다"며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내용이다.

김 원내대표는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 희생자에게 사과하고 사건 책임자를 처벌하라"며 "우리 정부와 군 당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처해달라"고 주문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의힘 김성원 원내수석부대표를 찾아 이같은 결의안 추진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가 이뤄지면 오는 28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어 결의안을 채택하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