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25 16:21

최형두 "대통령, 국군의 날 기념식서 우리 국민 피살 사건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아"

주호영(앞줄 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종배(앞줄 왼쪽 두 번째)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24일 오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관련 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주호영(앞줄 왼쪽 세 번째)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종배(앞줄 왼쪽 두 번째)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24일 오후 국회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북한 총격 사망 사건' 관련 규탄대회를 열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8일 여야가 공동으로 대북규탄에 나서기로 한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25일 논평을 통해 "오는 28일 예정된 국회대북규탄 여야공동결의문은 북한의 야만행위에 대한 분노,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확고하게 대응하겠다는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북한 당국이 책임 있는 답변과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대한민국과 국제사회의 단호한 응징이 따를 것임을 엄중히 경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그는 모두발언에서 "지난 6월 북한이 국제법과 남북합의를 어기고 개성공단 연락사무소를 폭파했을 때부터 여야가 대한민국 국민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줬어야 했다"며 "대한민국 국민의 혈세 수백억원으로 지은 건물을 잿더미로 만들고 대한민국 지도자에게 온갖 모욕과 조롱을 다할 때 정부여당이 침묵한 대가가 바로 천인공노할 북한의 야만행위로 돌아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도저히 동족으로서, 더욱이 최선을 다해 북한과 협력하려는 대한민국과 국민에게 저지를 수 없는 악행이었다"고 덧붙였다.

특히 "대한민국 국민에게 총격을 가하고 시신을 불태운 북한의 반인륜적 만행을 목격하고서야 여당이 북한의 실체에 감았던 눈을 뜬 것은 뒤늦었지만 다행"이라면서도 "하지만 여전히 국군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대통령은 우리 국민 피살 사건을 단 한 마디도 언급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개성공단 연락사무소 폭파 때 금강산관광 재개를 외치더니 물불을 못 가리고 '종전 선언' 얘기가 정부 여당에서 이어지고 있다"며 "무엇이 중하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유린 당했는데 도대체 누가 종전을 선언한다는 말이냐"고 따져 물었다.

더불어 "개전책임도 북한이었고 종전과 평화체제를 막아온 것도 북한이었다"면서 "이런 인식이니 북한에게 대한민국 대통령이 조롱당하고 국민이 모욕당하는 것이다. 일에는 순서가 있고 조건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28일 여야 공동규탄 결의문 채택 일정'과 관련해선 "국민의힘이 요구한 28일 본회의 긴급현안질의에서 여야의원들은 청와대와 정부를 상대로 북한이 우리 국민을 야만적으로 살해하기까지 긴 시간동안 우리군과 정부가 무엇을 했는지 철저히 따져물어야 한다"며 "이번 사안의 근본책임은 북한에 있지만 북한이 최악의 만행을 저지를 때까지 저지하지 못한 군과 정부의 책임 또한 가볍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에 더해 "북한이 주먹을 펴면 우리는 손을 맞접어 악수 할 것"이라며 "그동안 우리는 손바닥을 펴고 두 팔을 벌려 북한과 협력하려고 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무력도발, 핵미사일 위협,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야만적 살해행위였다"고 회고했다. 

아울러 "이제는 여야 공동결의안으로 5천만 국민의 분노와 향후 대응의지를 북한에게 확실히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한 "진정한 평화와 협력은 북한이 다시 국제법과 남북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약속, 위반행위에 대한 책임인정에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북한이 깨닫도록 해야 한다"며 "28일 여야대북공동결의문과 긴급현안질의가 그 시작이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