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7 17:19

대국민 담화 발표…"올 추석 최고 선물은 '망운지정'…고향 안가는게 효도"

정세균 국무총리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석특별방역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영상 캡처)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추석특별방역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올 추석연휴 최고의 선물은 멀리서 그리운 마음을 전하는 '망운지정(望雲之情)'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번 추석은 부모님과 어르신의 안전을 위해 고향방문을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올해 만큼은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는 게 불효가 아니며 오히려 효도하는 길이라고 생각해 달라"고 전했다.

또 "정부는 이번 추석연휴 기간에 집단감염 확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묘, 교통, 물류, 여가생활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실효성있는 방역조치를 시행하고자 한다"며 "오는 28일부터 2주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해 좀 더 세밀하고 강화된 방역기준을 적용한다"고 했다.

이어 "이번 특별방역대책은 더 큰 고통과 희생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고, 정부도 이번 특별방역기간동안 비상한 각오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지난 8월 중순, 일부 종교단체의 무책임한 행동은 어마어마한 손실을 초래하고 전 국민을 공포로 떨게 만들었다"며 "8월 27일 하루 확진자 441명을 정점으로 다행히 감소추세에 있지만 추석연휴를 목전에 둔 지금도 산발적인 집단감염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지난 광복절 불법집회의 악몽이 되살아나 온 국민이 두려움에 차 있다"며 "현재까지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로 인한 누적 확진자는 1800명에 이른다"고 강조했다.

또 "확진자 뿐 아니라 여기서 파생된 수많은 선별검사와 자가격리 등 너무도 큰 비용을 치러야 했다"며 "그렇잖아도 힘든 수만 개의 영업장이 문을 닫거나 영업에 제한을 받아야 했고, 생계의 위험에 처한 국민들에게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고통을 가중시켰다"고 꼬집었다.

일부 보수단체가 예고한 개천절 집회 강행과 관련해 정 총리는 "정부는 이번 연휴기간 중 개천절과 한글날에 예고된 집회를 일절 허용하지 않겠다"며 "집회 시도 자체를 철저하고 빈틈없이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단체들은 이제라도 무모한 행위를 멈추어 주시길 바란다"며 "불법집회에 대해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며 "국민생명을 위협하고 방역을 저해하는 작은 불씨 하나도 용납하지 않겠다. 사전에 집결을 철저히 차단하고 불법행위자는 현장에서 즉시 검거하는 등 엄정 대응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표현의 자유, 집회결사의 자유는 우리 민주헌정이 보장하는 고귀한 기본권임에 분명하다"면서 "하지만 사람이 먼저다. 어떠한 주장도 어떠한 가치도 사람의 생명과 안전보다 앞설 수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존재 이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일"이라며 "대규모 집회가 집단감염의 매개체가 되지 않도록 공권력을 엄정하고 철저하게 집행할 것이다. 국가의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