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9.27 17:10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전현건 기자)
국회의사당 전경.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서해상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제안했던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을 채택하는 방안을 놓고 여야가 27일 이견 조율에 나섰지만 채택이 불발됐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초 예정됐던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사실상 무산됐다고 밝혔다.

김 수석은 “야당에서 긴급현안질의 없는 결의안 채택은 안 하겠다고 통보해 (추진)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북규탄결의안을 우선 채택하자는 여당과 긴급현안질의를 전제로 내건 야당의 입장 차로 28일 ‘원포인트 본회의’에서 결의안을 통과시키려던 계획이 불투명해진 것이다.

김 수석은 “오늘 저녁까지는 대화와 협상을 통해 제반 논의를 긴밀하게 하고, 그게 진행되지 않았을 때 청와대 앞 시위든 광화문 앞 집회든 할 수 있음에도 그냥 들어가 버렸다”며 “저희도 아쉽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해명과 대정부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이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했고 그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음에 따라 오늘 저녁에 만나기 어렵다는 점을 진작 민주당에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는 긴급현안질의를 빼고 결의안 채택만 하는 안에 대해선 “국민이 알아야 할 것은 야당이 질문을 통해 알려드려야 한다. 국회의 존재 이유는 그런 것”이라며 일축했다.

정의당도 이날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28일 국방부로부터 긴급 현안 브리핑을 받고, 남북 공동조사위 추진과 별도로 국회 차원의 대북규탄결의안 채택을 각 당에 요청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김 수석은 “국민의힘은 국민 생명을 볼모로 하는 장외투쟁을 중단해야 한다”며 “지금도 국회에서 관련 부처를 불러 공개·비공개 방식으로 진상규명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장외투쟁은 10월 3일 장외투쟁 확산의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리는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한 일”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여야가 언제라도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협상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