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9.28 15:04

수능 일반시험실 4318개 확충…별도시험실 7855개·격리자 시험실 759개 신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2021학년도 대입전형 관리방안' 관련 교육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8일 '2021학년도 대입전형 관리방안' 관련 교육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교육부)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하에서 오는 12월 3일 치러지는 올해 대학수학능력평가(수능)은 시험실을 대폭 확충해 수험생 간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등 방역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뤄진다.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방역 당국과 협의를 거쳐 공동으로 마련한 2021학년도 대입관리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올해 수능은 12월 3일에 예정대로 시행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서도 집합금지 예외사유로 인정된다. 정부는 그만큼 사전 방역조치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수능 시험실 최대 인원 24명 제한…수능 1주 전부터 전국 고교 원격수업 전환

올해 수능은 교육부가 총괄 관리하되 시험관리기관과 방역 당국이 시험 여건 조성부터 시행까지 공동 대응한다. 먼저 교육부 차관과 17개 시도교육청 부교육감으로 구성된 수능 관리단이 신설되며, 이 관리단이 시험장 방역 조치 및 시도 간 세부과제 이행상황 점검 등을 전담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은 합동 상황관리반을 운영하며, 수능 지원자에 대한 질병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분석해 교육부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수험생 보호조치 및 비상시험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10월 중에 방역지침 수립·일반 시험장 및 관리 인력 확보 등 수능 시행을 위한 기본 여건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후 11월에는 시험 여건을 저해할 수 있는 불확실성(코로나19 등)을 줄이기 위해 별도 시험장 확보·병원 및  생활치료 센터 내 수험환경 조성·수험생 및 시험관계자 보호조치 등을 시행한다. 

세부적으로는 방역 기준에 따라 시험실과 관리·감독 인력 등을 대폭 늘리기로 했다. 시험실 내 수험생 인원을 28명에서 최대 24명으로 제한하고 책상마다 전면 칸막이를 설치할 예정이며, 시험장 내 5실 내외의 유증상자 별도시험실이 마련된다. 이를 통해 일반·격리·확진 등 수험생 유형별로 시험장 분리 조치 등을 시행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지난 2010년 신종플루 대책보다 크게 강화된 기준이며, 지난해와 비교해 일반시험실은 4318개실이 늘었고 별도시험실 7855개 및 격리자 시험실 759개가 신설됐다. 시험감독·방역 등 관리요원은 3만410명 증원됐다.

수능 이전 확진·격리 등 이동제한 수험생이 집단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능 시행일 1주 전인 11월 26일부터는 모든 고등학교를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할 방침이다. 시험장이 되는 학교 역시 해당 기간 동안 원격수업으로 전환하고 시험실 점검·사전소독·칸막이 설치 등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

아울러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인 만큼 시험 관리요원에 대한 사전교육 및 보호조치도 철저히 이뤄지며, 11월 초부터 수능시행일까지 비상대응체계를 운영해 위험요소를 완화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마련·시행한다.

◆수시 전형운영 대학, 별도시험장서 확진 수험생 응시 지원…8개 권역에 설치

한편 교육부는 이날 '2021학년도 대학별평가 지원계획'도 발표했다. 각 대학은 지난 8월 교육부의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 이후 대학의 여건과 평가유형(면접·지필·실기 등) 등을 고려해 자체 방역 관리계획을 수립했고, 대학별 고사 전형기간을 조정하고 실기고사 종목을 축소하는 등 2021학년도 대입전형 시행계획 또한 변경했다.

교육부는 이와 관련해 방역 당국과 협의를 거쳐 대학별 평가를 집합금지 예외 사유로 인정하기로 했으며, 자가격리 수험생 지원을 위해 전국을 8개 권역으로 나누고 별도고사장을 설치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가급적 모든 전형에서 격리자 응시를 지원하도록 권고하되, 일부 전형의 경우 별도시험장에서 응시 제한이 불가피한 경우 사전에 수험생에게 안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2021학년도 수시전형 원서접수가 28일 마감되어 대학별 평가 지원 수험생이 확정되는 만큼 방대본과 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학교육협의회의 상황관리 체계가 10월부터 운영된다. 이를 통해 대교협은 대학이 탑재한 수험생 정보와 질병관리청의 격리·확진자 정보를 기반으로 수험생의 격리·확진 정보를 생성하고 대학은 격리자 수험생에게 관련 유의사항을 전화·문자 등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전형운영 대학은 해당 정보를 토대로 수험생 응시지원이 필요한 권역과 인원을 파악하고, 대학별평가 기간 중 별도시험장에서 평가를 운영·관리한다.

별도시험장은 대학별평가 상황관리가 시작되는 10월부터 격리 수험생의 추이를 감안해 배치가 시작된다. 정부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격리 수험생을 대상으로 응시가능 여부, 본인의 평가 장소와 일시 확인, 관할보건소에 외출요청, 별도시험자 자차 이동, 이동 중 휴게소·식당 등 출입 유의사항 등 행동 수칙을 안내하고, 대학에도 별도시험장을 활용한 격리자 수험생 응시지원에 관한 안내사항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며 마음속 꿈을 향해 가는 수험생들을 진심으로 응원한다. 올해 우리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시험을 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