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9.28 15:43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협약식 계기로 더불어 성장하는 하나의 운명공동체로서 한 차원 높은 협력관계 구축"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8일 “대기업 및 1·2·3차 협력사 간 자발적 상생협력 노력과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우리나라가 전자강국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삼성그룹 3개사(전자, 전기, 디스플레이) 및 1·2·3차 협력사는 이날 조 위원장과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 협력업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정거래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

삼성그룹은 올해 총 11개 계열사가 2602개 1차사와 협약을 체결했고 그 중 520개 1차사가 1927개 2차사와, 또 510개 2차사가 801개 3차사와 각각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했다.

공정거래협약은 대·중견기업과 중소 협력사가 공정거래 관련 법령의 준수와 자율적인 상생협력을 스스로 다짐하는 약속으로 공정위가 실시하는 협약 이행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업은 직권조사 면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체결·선포된 삼성과 1차사 간 협약서에는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생산·단종 계획 등 주요정보 사전알림시스템 운영, 상생펀드를 통한 협력사 자금지원, 공동기술개발·특허출원 지원 등 원·수급사업자 간 협의를 통해 자발적으로 도출된 지원 사항들이 다양하게 담겨 있다.

또 삼성과 1차사 이외에 1-2차사, 2-3차사 간 협약도 체결됐다. 협약서에는 마감일 후 30일 이내 현금 지급 노력, 대기업의 상생협력 자금, 기술개발 및 인력지원 등 혜택의 하위 협력사와의 공유 등 중소사업자 수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이 주로 담겼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과 1·2·3차 협력사 간 협약식을 계기로 대기업과 중소협력사가 더불어 성장하는 하나의 운명공동체로서 한 차원 높은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근간이 되는 전자산업이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고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진정한 의미의 상생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대기업의 1차 협력사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까지 그 온기가 충분히 전달돼야 한다”며 “삼성 그룹과 하위 협력사들은 일찍이 이 점을 인식하고 2011년부터 공정거래협약 제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공정경제가 뒷받침돼야 비로소 시장의 성과가 기업과 산업 전체의 지속가능한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이러한 점을 감안해 공정위는 하도급업체의 협상력 강화, 피해기업 권리구제의 실효성 확보 등 공정경제의 제도적 기반을 다지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사업자들도 공정거래 관련 법령의 준수 등 공정한 시장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조 위원장은 이날 전자업계 간담회를 통해 업계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등을 들었다. 조 위원장은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신속히 해결되고 건의내용은 향후 공정위 정책 수립 및 제도 개선 과정에서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대기업 및 1·2·3차 협력사 간 자발적 상생협력 노력과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우리나라가 전자강국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