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28 21:09

"단지 토막토막의 ‘첩보’만 존재했던 상황…남북, 냉전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주장 우려스럽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정부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군에 의한 우리 공무원 총격 사살 사건으로 인해 28일 국민의힘이 국회에서 '북한의 우리 국민 학살 만행 규탄 긴급의원총회'를 여는 등 정부여당에 대한 총력 공세에 나서자 청와대는 이날 "대통령의 책임은 국가 위기관리"라고 일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대통령의 시간’은 너무 일러서도 안 되며, 너무 늦어서도 안 되는, 단 한번의 단호한 결정을 위한 고심의 시간"이라는 내용이 담긴 보도자료를 통해 "한반도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게 하느냐 마느냐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안보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한민국 대통령이 일차적으로 고심하는 지점은 ‘위기관리’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례적인 상당분량의 해명 자료를 통해 청와대는 "어업지도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공식 입장을 표명하고, 관련한 회의를 주재하는 일련의 과정은 바로 한반도의 위기관리를 위한 시간이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강 대변인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당시 상황을 돌아보겠다"며 "(언론들은) 마치 우리 군의 코앞에서 일어난 일처럼, 망원경으로 들여다보고 있었던 것처럼 간주하고 비판보도를 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특히 "우리 군의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멀리 북한 해역에서 불꽃이 감시장비에 관측됐다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상황이었다"며 "전화 통화하듯이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던 것도 아니다. 단지 토막토막의 ‘첩보’만이 존재했던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북한 군이 실종 공무원을 사살한 뒤 불로 태워 시신을 훼손했다는 첩보를 접했을 때 취했던 일을 청와대는 이미 있는 그대로 상세하게 공개했다"고 에둘러 말했다.

아울러 "23일 심야 긴급관계장관회의에서 정부는 토막토막난 첩보를 잇고, 그렇게 추려진 조각조각의 첩보로 사실관계를 추론하고, 그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심야회의는 새벽 2시30분 끝났고, 사실로 확정하지 못한 상태에서 6시간 뒤 대통령께 정식보고 됐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대통령은 첩보 또는 정보의 정확성과 이를 토대로 한 사실 추정의 신빙성을 재확인하고, 사실로 판단될 경우 국민들에게 그대로 밝히고 북한에도 필요한 절차를 구할 것을 지시했다"며 "대통령에 따르면 '사안이 너무도 중차대'했다. (그래서) '거듭거듭 신뢰성이 있는 건지, 사실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건지' 확인이 필요했다"고 피력했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28일 국회 본청앞에서 정부여당을 규탄하는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28일 국회 본청앞에서 정부여당을 규탄하는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사진제공=인터넷 언론인 연대)

강 대변인은 "충분한 사실관계가 확인이 돼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밝히는 한편 북측의 사과를 받아내고, 재발방지를 약속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라며 "이런 과정을 거친 후 문 대통령의 대북메시지가 24일 나왔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사과가 담긴 통지문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25일 도착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에 대해선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지난 25일 '북한 지도자가 특정 이슈에 관해 남측에 사과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extremely unusual)'이라며 '이는 도움 되는 조치'라고 평가했을 정도"라고 자평했다.

또 '뉴욕타임즈'에서 "이번 사과가 남북관계의 또 다른 심각한 위기가 될 수도 있었던 일을 막은 것으로 보인다"는 보도도 덧붙였다. 

더불어 그는 "남북이 냉전과 대결구도로 되돌아가야한다는 것 같은 주장이 서슴지 않고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우려스럽다"며 "강한 안보는 물론이고, 그래서 더욱 평화"라고 역설했다. 

끝으로 그는 "문 대통령께서 자주 인용하시는 마하트마 간디의 말을 소개해드리고자 한다"며 "평화로 가는 길은 없다. 평화가 바로 길이다"라고 말을 맺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