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20.09.30 00:20

포스코건설·HDC현대산업개발, '구미 아이파크 더샵' 1314가구 일반분양

서울의 아파트 (사진=픽사베이)
서울의 아파트 (사진=픽사베이)

[뉴스웍스=남빛하늘 기자] 본격적인 추석 연휴를 앞두고 수요자들의 마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이었다면 귀성길에 고향 인근 부동산을 둘러보겠지만, 이번 추석에는 귀성객들의 발길을 자제하는 상황이라 선뜻 귀성길에 나서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 부동산이 더욱 이슈화되면서 수요자들의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시행은 물론 분양권 전매제한 지역이 수도권 일부 지역과 지방광역시까지 확대되는 등 부동산 시장에서 어느 지역에 관심을 가져야 할지 오리무중인 상황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직접 대면할 수 없게 되면서 이번 추석 연휴에는 발품 보다는 손품을 파는 ‘온택트(Ontact)’로 정보를 확인하는 수요자가 확산될 전망이다.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이 ‘온택트(Ontact)’인 것이다.

최근 교통 호재나 지역 개발호재들은 물론 연이어 발표된 부동산 정책들을 되짚어보면서 연내 분양물량을 체크하는 등 수요자들의 올 추석도 바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전문가는 “이번 추석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직접 현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만큼 손품을 통한 온택트 부동산 정보찾기가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전매제한이 강화되면서 분양권 거래량은 줄어들겠지만, 새 아파트 선호현상이 여전한 만큼 개발 호재들을 중심으로 인근 브랜드나 대단지 아파트 분양으로 수요가 쏠릴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말했다.

온택트 부동산 정보찾기

먼저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주택 공급 관련 정보는 지난 23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부동산정책 정보 웹사이트 '정책풀이집’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정책풀이집은 주택시장 안정대책과 임대차 제도개선, 수도권 주택공급 등 주요 정책기조를 중심으로 세제·금융 등 부문별 정책 내용이 정리 및 게시돼 있다.

다양한 교통호재에 대한 정보는 지난 10일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명칭을 변경한 ‘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살펴보면서 전반적인 사업개요와 함께 노선 이름, 사업구간 등 확인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반적인 상황을 체크해 볼 수 있다. 

지역 개발현황은 ‘도시계획정보서비스(UPI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카테고리 중 '내 땅의 도시계획'이란 메뉴에 들어가면 내가 보고자 하는 도시의 계획을 쉽게 열람해볼 수 있다.

또한 각 지역의 홈페이지에서도 개발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개발안부터 보상, 준공 등 현재 진행 중인 사업과 마무리된 사업까지의 현황을 볼 수 있으며 타 지역에 사는 누구나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러한 자료는 LH에서 운영하는 ‘시리얼(SEE:REAL)’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개발 호재 품은 지역 분양 물량

한편 연내 서울 분양 물량은 일정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지만 수도권에서는 주요 분양들이 예정돼 있다.

현대건설은 서울 강동구 고덕강일지구 5블록에 짓는 '힐스테이트 고덕'을 10월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면적 84·101㎡, 총 809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강일IC를 통해 서울 외곽순환도로, 올림픽대로로 진입할 수 있으며 지하철 5호선 연장에 따른 강일역이 연말부터 운영된다.

롯데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토당동 251-12번지 일대에서 ‘대곡역 롯데캐슬 엘클라씨’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2개 동, 전용 59~84㎡, 총 834가구 중 254가구가 일반분양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경의중앙선 환승역인 대곡역과 경의중앙선 능곡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으며 GTX-A(2023년말 개통)와 서해선(대곡~소사)도 예정돼 있어 향후 쿼드러플(4개) 노선으로 사통팔달 교통망이 구축될 계획이다.

지방으로는 특히 다양한 개발 호재들을 중심으로 물량들이 다수 선보인다.

금성백조는 오는 11월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대구테크노폴리스 RC블록에서 주거복합단지 ‘대구테크노폴리스 예미지 더센트럴’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5층 9개 동, 전용 99~152㎡, 총 894가구의 아파트로 조성되며 단지 내에는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4만2588㎡ 규모의 프리미엄 상업시설인 ‘애비뉴스완’이 함께 공급된다.

대창기업은 충청남도 아산시 용화남산2지구에서 민간임대 아파트 ‘용화남산 포레시티 줌파크’를 오는 11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4층 9개 동, 전용 75~84㎡, 총 763가구의 이 단지는 도시개발사업인 아산 용화남산지구의 첫 분양 물량이다.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은 경상북도 구미시 원평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원평동 330-2번지 일원)을 통해 '구미 아이파크 더샵'을 공급할 방침이다. 지상 최고 42층, 12개 동, 전용 39~101㎡, 총 1610가구 중 1,31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호반산업은 충청남도 당진시 수청동 수청2지구 RH-2블록에서 ‘호반써밋 시그니처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2개 동, 총 998가구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만 구성된다. 당진시청이 인근에 있다. 롯데마트, 롯데시네마(예정), 당진국민체육센터, 당진문예의전당, 당진시립중앙도서관 등의 편의시설이 가까워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각 단지들은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는 만큼 관심을 갖는 단지의 홈페이지는 반드시 들어가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