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9.29 15:15

삼성, 지난 4월 저점 이후 매월 판매량 상승…화웨이는 전월 대비 6% 감소

'갤럭시 S20 FE'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갤럭시 S20 FE'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삼성전자)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삼성전자가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며 2위 화웨이와의 격차를 더 벌리고 있다.

29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의 월별 보고서인 마켓 펄스에 따르면 8월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이 점유율 22%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인도 시장내 코로나19에 따른 전국적인 락다운 여파로 인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급격히 감소하며 화웨이에게 1위를 빼앗겼지만, 인도 시장의 회복에 힘입어 1위 재탈환한 후 점차 2위 화웨이와의 격차를 늘려가고 있다.

화웨이는 4월 역대 최고 글로벌 점유율인 21%를 달성한 이후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8월 기준 16%를 기록해 삼성과의 점유율 차이가 6%p까지 벌어졌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락다운의 영향으로 중국 시장이 급감했던 지난 2월 당시를 제외하면 최근 1년 중 가장 높은 격차다.

미국의 무역 제재로 인해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향후 더 하락할 수 있어 두 업체 간의 간격은 더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

애플의 경우 신작 출시 전인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통신사를 비롯한 주요 유통 채널에서 재고를 조정하려는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점유율의 감소를 방어하고 있다.

화웨이의 공백을 메꾸려는 타 중국 업체들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 전략으로 인해 샤오미가 유럽 등 기존의 화웨이의 강세 시장에서 큰 폭의 점유율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올해 4월(왼쪽)과 8월의 글로벌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자료제공=
올해 4월(왼쪽)과 8월의 글로벌 스마트폰 브랜드 점유율. (자료제공=카운터포인트리서치)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제재는 스마트폰 시장의 브랜드별 점유율을 크게 변동시킬 수 있는 강력한 요인이 되고 있다"면서 "유럽 시장에서 다양한 가격대에서 화웨이와 경쟁하던 삼성의 경우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