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10.04 05:35

'상온 노출' 독감 백신 둘러싼 책임 공방 치열 전망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신약 임상 물질인 ‘CT-P59’이 유리병에 들어있다. (사진제공=셀트리온)
셀트리온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신약 임상 물질인 ‘CT-P59’이 유리병에 들어있다. (사진제공=셀트리온)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될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 이목이 쏠린다. 코로나19, 독감 백신 상온 노출 등 유례없는 이슈들이 산적해 있다. 쟁점들을 둘러싼 책임 공방이 치열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치료제·진단키트 관련 집중 질의  

복지위 국감 최대 이슈는 단연 코로나19이다. 여야 모두 코로나19 관련 질의에 집중할 듯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진단키트 관련 사안을 다룰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복지위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감 주요 증인으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을 채택했다. 최근 셀트리온이 임의발표한 코로나19 치료제 임상 1상 결과와 관련해 집중 질의할 계획이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 7월 식약처로부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임상 1상을 승인받고, 최근 그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셀트리온에 따르면 CT-P59는 1상에서 별다른 이상사례 없이 안전성·내약성 등을 검증했다.

손미진 수젠텍 대표와 권금래 벡톤 디킨스 코리아 전무는 코로나19 항원항체 신속진단키트 관련 참고인으로 국회에 출석할 예정이다. 현재 방역당국은 유전자 검사법(PCR 검사)에 비해 신속진단키트의 실효성과 정확성이 떨어진다며 도입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복지위 의원들은 참고인들에게 정부 입장과 관련된 의견을 들을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도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김우주 고려대학교 의대 교수가 참고인으로 참석해 코로나19 방역 정책 평가 관련 질의응답에 임할 예정이다.

아울러 공적마스크 유통 과정에서 특혜 논란을 제기됐던 지오영의 조선혜 대표도 국감 증언대에 선다. 

김진문 신성약품 대표. (사진=신성약품 홈페이지 캡처)
김진문 신성약품 대표. (사진=신성약품 홈페이지 캡처)

◆'백신 상온 노출' 신성약품 대표, 국감 증언대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건도 중점적으로 다뤄질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전국 초·중·고교생과 임산부를 대상으로 지난 9월 22일부터 독감 백신을 무료 접종하는 국가예방접종 사업을 전면 중단했다. 독감 백신 유통 과정에서 백신이 상온에 노출돼 품질을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백신은 생산 과정부터 접종할 때까지 냉장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백신의 온도 유지에 문제가 있을 경우 품질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일부 의료기관은 정부 조달 백신 물량과 민간 유료 백신 물량을 분리하지 않고 사용하거나, 접종 중단 결정을 인지하지 못해 해당 백신의 접종을 진행한 상태다. 

질병청에 따르면 9월 29일 기준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은 407명이다. 이 중 한명은 백신 접종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위는 관련 사안 질의를 위해 '백신 상온 노출' 당사자인 신성약품의 김진문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채택했다. 신성약품은 지난 9월 초 처음으로 정부와 독감 백신 조달 계약을 체결했으며, 약 1259만명분을 정부에 공급하기로 했다. 1259만명분 중 상온 노출이 의심되는 백신은 약 500만명분이다. 

여야는 증언대에 선 김 대표에게 날카로운 질문을 이어가는 한편, 명확한 책임 소재 파악에 주력할 전망이다.

특히 야당은 관리·감독의 주체인 정부에 공세를 퍼부을 것으로 예견된다. 앞서 복지위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지난달 23일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한 복지위 대체토론에서 "유통을 맡은 신성약품에 1차 책임이 있지만 관리·감독 주체는 복지부와 질병청"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