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9.30 14:45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청와대가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총격으로 피살된 사건과 관련해 일부 언론이 ‘정부가 북한의 입장을 먼저 알아보고 발표하느라 시간을 허비했다’는 취지로 보도한 것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해당 보도를 한 언론 등에 대해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30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지난 23일 새벽, 청와대 관계장관회의에서의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라는 판단이 ‘피살 발표’를 37시간 늦췄다”는 내용의 일부 언론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당시 관계장관회의는 단편적인 첩보들을 공유해 신빙성을 확인하는 과정이었다”면서 “북한에 먼저 알아보자는 언급이 있었다는 보도는 명백한 오보”라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北 통지문 거짓말...정부는 그날 ‘40분 진실’ 알고 있었다‘는 보도도 오보라고 단정했다. 그는 ”우리 군이 획득한 첩보 사항에 ‘사살’, ‘사격’ 등의 용어는 없었다“며 ”총격했을 정황, 불태운 정황 등이 보였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보도 또한 단편적인 여러 첩보들을 종합분석해 상당한 시간이 지난 뒤 재구성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일부 보도는 마치 군이 CCTV로 들여다보듯이 실시간 파악을 하고 있었는데도 정부가 대응하지 않은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국방부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