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10.02 15:04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한국거래소가 무리하게 해외기업들을 국내에 상장시켜 지금까지 투자자들이 입은 피해가 3800억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폐지 과정을 거친 14개 기업 중 12개 기업은 중국기업으로 조사됐다.

2일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거래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국거래소는 지금까지 코스피와 코스닥시장에 총 39개 해외기업을 상장시켰고 약 36%에 해당하는 14개의 기업이 상장폐지 됐다. 피해액은 3843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거래소는 2007년부터 코스피시장에 9개, 코스닥시장에 30개의 해외기업을 상장시켰다.

하지만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5개 기업이 상장폐지됐으며, 코스닥시장은 9개 기업이 상장폐지 절차를 밟았다.

상장폐지 과정을 거친 14개 기업 중 12개 기업은 중국기업이다. 대부분 회계 불투명성과 같은 문제가 배경인 것으로 밝혀졌다.

상장폐지 된 기업 외에도 총 14개의 중국기업이 아직 국내 자본시장에 상장돼 있다.

중국기업이 한국 자본시장에 진출하려는 이유는 미국 나스닥에 비해 장벽이 낮아 진입이 용이하고 중국 시장보다 더 높은 값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홍 의원은 “과거에는 중국이나 미국 시장의 상장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중국기업들이 한국 시장으로 오는 사례가 많았다”며 “코리아 디스카운트, 즉 한국 시장의 저평가 현상이 중국기업이 한국에 오는 원인이었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국내 증권사들도 무리한 경쟁으로 기업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고 상장시킨 측면이 있다”며 “증권사와 한국거래소는 단순히 보여주기식 해외기업 상장이 아닌 좋은 기업을 선별하기 위한 노력을 한층 강화해서 재무제표를 꼼꼼히 살피고 비용을 아끼지 말고 해외기업에 대한 현지실사를 늘려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