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10.05 10:42

담배꽁초는 미세플라스틱 주범
하루 45만~230만개 '해양 유입' 추정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제공=강은미 의원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제공=강은미 의원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강은미 정의당 의원이 "담배꽁초 해양투기에 대한 사업자 책임 강화와 정부 제도개선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환경부가 강은미 의원실에 제출한 최근 5년간 국내 담배 생산·제조사의 폐기물부담금 자료를 분석해 5일 공개한 바에 따르면, 연도별 담배품목(회사) 폐기물부담금 징수실적은 연간 평균 743억원이다. 이 중 가장 많이 납부한 업체는 KT&G 평균 '450억원'으로 나타났다.

폐기물 부담금은 환경부 일반 예산으로 사용될 뿐 담배꽁초 사업에는 배정이 안되고 있다. 최근 5년간 담배꽁초 수거사업 관련한 별도 예산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가 담배꽁초 문제를 방치한 사이에 담배꽁초로 인한 미세플라스틱 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양상이다.

환경부가 강은미 의원실에 제출한 '담배꽁초 관리체계 마련 연구용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일 평균 담배판매량이 1억7000여 개비였고, 전체 생산량의 약 7.25%에 해당하는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진다. 

해양유입량의 경우 담배꽁초가 우수관을 통해 전량 해양으로 이송된다는 전제하에 분류식화율을 적용했을때 일 최소 발생량은 45만개에서 길거리에 버려지는 담배꽁초가 빗물받이로 유입될 경우 최대 발생량은 230만개로 추정됐다. 연간으로 계산하면, 1억 6000만개에서 8억 4000만개이다.

국내 미세플라스틱의 발생원인은 플라스틱 제품의 소비에 의한 것으로 치약, 화장품, 연마제와 같이 1회성 플라스틱 제품부터 담배꽁초 또한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로 구성된 필터를 사용하고 있어 외부에 노출시 2차 미세플라스틱을 유발할 수 있다.

강 의원은 "정부는 담배꽁초 관련해 부담금만 걷고 사업자에 면죄부만 주는 꼴"이라며 "담배꽁초 해양투기 위한 사업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담배꽁초를 포함한 플라스틱 제품의 유해성 연구 및 수거 관리체계의 구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