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10.05 13:32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이 14일 서울시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박유미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통제관이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유튜브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추석 연휴 동안 국내에서 대규모 이동이 일어나면서 코로나19의 '조용한 전파'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서울시가 선제검사를 통해 발빠른 대처에 나선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5일 열린 코로나19 서울시 브리핑에서 "추석연휴 기간 대규모 이동에 따른 잔존감염을 선제적으로 찾아내고자 병원과 요양시설 등 고위험집단 선제검사를 강화하고, 일반시민 선제검사도 확대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3일 개천절에 예고됐던 대규모 집회는 경찰의 버스 차벽 등으로 인해 일어나지 않았지만 10대 내외의 소규모 드라이브 쓰루 집회가 산발적으로 열렸고, 추석 연휴 동안 대규모 인원이 이동하면서 지역 간 감염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대규모 집회가 막힌 만큼 지난 광복절 연휴와 같은 확진자의 폭증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구 이동 규모가 컸던 만큼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조용한 전파 가능성도 적지 않다. 

시는 5일부터 고위험집단 선제검사를 시행해 개천절 집회에 대응한 경찰 등 관계자, 확진자 발생 의료기관·정신요양시설 등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최근 방문판매 관련 확진자가 발생한 강남구와 관악구의 빌딩 입주자를 대상으로 한 선제검사도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고위험집단에 해당하지 않는 일반시민 또한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개별 신청을 하면 7개 시립병원에서 무료 선제검사를 받을 수 있다.

박 국장은 "추석 연휴 이동 등으로 증상은 없으나 불안한 시민들은 모두 신청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오는 9일 한글날에도 광화문 광장에서의 집회가 예고된 상태다.

박 국장은 "집회의 자유와 함께 시민 생명과 안전도 모두가 지켜야한다고 생각한다. 한글날에 52건의 10인 이상 집회가 신고돼 있는데 서울지방경찰청과 협의해 원천차단을 위해 공동 대응할 계획"이라며 한글날 집회에 대해서도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서울시 관내에서는 지난 8월 21일부터 10인 이상 집회 금지 조치가 적용되어 있다. 시는 이를 위반할 경우 주최자는 물론 참여자도 고발 조치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박 국장은 "연휴 이후에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조금이라도 있을 경우에는 신속하게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 받으시기를 요청드린다"며 "증상이 없으나 검사를 원하는 분들은 일반시민 선제검사에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